BNK 이팔성, 기업은행 정은보 등 하마평

12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전국금융산업노조 주최로 열린 '금융권 모피아 낙하산 반대'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2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전국금융산업노조 주최로 열린 '금융권 모피아 낙하산 반대'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주요 금융사 사령탑 물갈이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친 정부 성향 인사의 낙하산 임명에 반대하고 나섰다.

금융노조는 12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연 '금융권 모피아(재무부+마피아) 낙하산 반대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기자회견에는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단체도 참석했다. 

금융노조는 특히 BNK금융지주 회장과 IBK기업은행장의 낙하산 임명을 결사 저지한다는 입장이다.   

13일 후보군 롱리스트가 확정되는 BNK 금융지주 차기 회장에는 이명박 정부 시절 '금융 4대 천왕'으로 불렸던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기업은행장 후보로는  정은보 전 금융감독원장 등이 언급된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BNK의 경우 이사회 규정까지 바꿔 외부 출신 최고경영자(CEO) 임명을 준비하고 있고 기업은행은 직전 금융감독원장의 행장 임명이 유력하다는 설이 있다"며 "두 기관의 공통점은 그 배후에 모피아들이 있다는 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두 곳의 낙하산이 강행된다면 BNK는 민간기업이니 문제가 크고 기업은행은 금융감독기관장이 피감은행장이 되는 것이니 공직자윤리법 상의 퇴직자 취업제한 규정의 취지도 거스르는 행위"라며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은 '법에 의한 공정'이 아니라 '법을 이용한 불공정'"이라고 지적했다. 

금융노조는 낙하산 인사 저지를 위해 ▲BNK 기준변경, 기업은행과 관계된 공직자윤리법 개정 추진 ▲출근 저지 투쟁 ▲대통령실 앞 1인 시위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박 위원장은 "금융노조는 BNK의 기준변경과 기업은행과 관계된 공직자윤리법 개정을 추진하면서 10만 조합원 단결대오로 낙하산 저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기타 공공기관'으로 분류돼 별도의 공모나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없이 금융위원장이 제청하면 대통령이 행장을 임명하는 구조다. 공직자윤리법상 취업제한과도 상관없다.

기업은행은 현 윤종원 행장도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경제수석을 마치자 말자 임명되면서 낙하산 논란으로 노조가 출근저지 투쟁을 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