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63빌딩./한화생명
한화생명 63빌딩./한화생명

[포쓰저널=홍윤기 기자] 한화생명은 내년 4월 예정된 10억달러 규모 해외 신종자본증권 조기상환권(콜옵션 이행)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앞서 흥국생명이 외화 신종자본증권의 조기상환권을 행사하지 않기로 했다가 번복하면서 악화된 투자심리를 달래기 위한 취지로 해석된다.

한화생명은 16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실적발표회, 언론매체 등을 통해 밝힌 바와 같이 예정대로 콜옵션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2018년 4월 발행 당시 금융당국의 가이드에 따라 국내에 유입되지 않고 모두 해외 외화자산으로 매칭되어 운용 되고 있다"며 "내년 1분기 외화자산 현금화를 통해 해당 신종자본증권의 상환 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화생명은 콜옵션 이행을 위해 2월 해외 ESG(환경·사회·지배구조)후순위채권 7억5000만달러와 6월 국내 후순위채권 4000억원의 자본조달을 선제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9월 추가로 7억5000만달러 해외 신종자본증권 발행 계획을 세워 공시했으나, 고금리로 자본조달을 할 필요성이 없다 판단돼 발행하지 않았다.

한화생명은 “추가적인 발행 여부와 시기, 규모 등은 지속적으로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며 결정할 계획”이라며 “현재 내년 차환 발행 없이 조기 상환을 가정해 보수적인 자산운용을 하고 있으므로, 내년 상환 시점에는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유동성 우려에 대해서도 “문제 없다”며 일축했다.

한화생명은 “최근 금리 상승 및 은행 등 고금리 자금수요 증가로 보험업권의 해약이 다소 증가하고 있으나, 통상 유지중인 유동성 자금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 단기자금 확보를 위한 일시납 저축상품을 확대하고 있으며, 자산증대에 따른 신규사업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화생명은 9월말 기준 159%로 낮은 지급여력비율(RBC)과 관련해 “금리 변동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 예측하기 어렵다”고 했다.

다만 변액보험 헤지 확대, 4분기 중 이익 확대 등을 통해, 올해 말 시점에는 RBC비율 170% 수준을 목표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내년 도입되는 신지급여력제도(K-ICS) 대비와 관련해서는 "비율 수익성 높은 보장성 중심의 월초 확대 등을 통한 가용자본 확대 및 자산·부채 듀레이션 갭 관리, 변액보험 헤지 확대 등을 통한 요구자본 축소 노력을 통해, 감독당국이 요구하는 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수준으로 K-ICS 비율을 관리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