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지선 직전 수원·성남 소재 식당 무더기 압수수색
범죄혐의 관계없이 해당 카드 사용처는 모두 수색 대상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가 3월9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초림초등학교에 설치된 수내1동 제2투표소에서 신원 확인을 받고 있다./연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가 3월9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초림초등학교에 설치된 수내1동 제2투표소에서 신원 확인을 받고 있다./연합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6·1 지방선거 직전 100곳이 넘는 대중식당에 대해 비밀리에 무더기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압수수색 대상 식당은 범죄혐의와 상관없이 해당 법인카드가 사용된 곳은 모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를 수사할 당시 검찰처럼 이 의원 부부를 겨냥해 '먼지털기식'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3일 경찰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김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있는 수도권 지역 식당 129곳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은 지난달 중순경 일주일에 걸쳐 진행됐다.

압수수색한 식당은 수원과 성남시에 집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은 6·1 지방선거를 한 달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철저한 보안 속에 진행됐다.

경찰은 압수수색한 확보한 자료를 통해 김씨가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이용한 것이 맞는 지, 사적으로 유용했다면 사용기간과 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등 구체적 내용을 확인할  방침이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사건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소환 대상으로 예상되는 인물은 사건 제보자인 전 경기도청 비서실 소속 비서 ㄱ씨, 전 총무과 소속 5급 공무원 배모씨 등이다. 김혜경씨에게 직접 소환통보를 할 가능성도 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이 의원과 김씨, 배씨 등 3명을 직권남용과 국고손실 등 혐의로 고발했다.

국민의힘은 경기도청 총무과 소속인 배씨가 이 의원의 경기지사 재임 시기인 2018년부터 3년간 김씨의 수행비서로 지냈다며 ”혈세로 지급한 사무관 3년치 연봉이 김혜경 의전에 사용된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또 올해 2월에는 김씨가 음식 배달과 집안일 등 사적 심부름에 공무원을 동원했고, 개인 음식값을 경기도 법인카드로 결제하거나 타인 명의로 불법 처방전을 발급받게 한 의혹 등이 있다며 이들을 직권남용, 강요, 의료법 위반, 허위공문서작성·행사, 국고 손실, 업무 방해, 증거 인멸 등 혐의로 추가 고발했다.

경기도는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에 대해 특정감사를 벌인 뒤 3월 배씨를 업무상 횡령, 배임 혐의로 경기남부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고발장에는 배씨가 경기도청에 근무한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의 법인카드 사용내역 전체가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고발인 조사를 마친 뒤 4월 경기도청과 배씨의 자택을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강제수사로 전환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