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0일 직후 '비정상 상황' 현실화 우려

21일 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왼쪽)과 윤 당선인이 새 집무실 설치 장소로 지목한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모습./연합
21일 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왼쪽)과 윤 당선인이 새 집무실 설치 장소로 지목한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모습./연합

 

[포쓰저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21일 청와대가 '용산 국방부 집무실' 구상에 협조하지 않으면 5월10일 취임 직후 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대통령 업무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새 집무실에 마련되지 않아도 청와대 경내에서는 단 하루도 근무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다.

청와대는 기존 공언대로 5월10일부터 일반 국민에게 개방하겠다고 했다.

이런 상황이 현실화될 경우 국가 최상층 위기관리 컨터롤타워인 청와대(대통령실)가 상당기간 정상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선 열흘만에 신·구 권력의 정면충돌 양상이 나타나면서 정국 급랭과 함께 국민 불안감이 가중되는 양상이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의 집무실 이전 입장에 대해 "윤 당선인은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 직후부터 바로 조치할 시급한 민생문제와 국정 과제를 처리해나갈 것"이라며 "5월 10일 0시 부로 윤 당선인은 청와대 완전개방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어제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대해 국민께 정중하고 소상하게 말씀드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대표적인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필수사항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문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장관회의를 연뒤 윤 당선자가 밝힌 '국방부 새 집무실' 구상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새 정부 출범 전까지 국방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한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했다. 

박 수석은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러운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이전은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이런 청와대 뜻을 인수위에 전달하겠다고 했다.

22일 국무회의가 열리지만 윤 당선인 측이 국방부 집무실 설치 자금으로 정부에 요청한 예비비 496억원에 대한 심의는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