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와연금리포트 54호 발간
50세 이전 퇴직...60~70대까지 경제활동 참여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투자와연금리포트 54호 ‘늦어지는 은퇴, 생애주기수지 적자에 대비하라’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투자와연금센터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고령화로 인해 변화 중인 우리나라 근로자들의 퇴직·은퇴 동향을 분석했다.

최근 10년간 퇴직·은퇴 동향을 분석한 결과, 50세 이전에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한 후 60~70대까지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비율이 뚜렷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퇴직 시 평균 근속기간은 10년 전보다 1년 짧아졌다. 퇴직 사유 중 정년퇴직 비중은 10% 선 아래로 떨어진 반면, 비자발적 조기퇴직 비중은 40%를 넘어섰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 근로자들의 퇴직 시점은 빨라지고 있고, 이로 인한 근로소득 공백 및 생애주기 적자를 메우기 위해 경제활동을 연장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우리나라 근로자들은 이른 퇴직과 경제활동의 연장으로 ▲주된 일자리에서의 퇴직 ▲생애주기수지 적자전환 ▲실질 은퇴 등 3단계의 점진적 은퇴 과정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박지혜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원은 “노후의 생애주기 적자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청장년기 소득의 일부를 꾸준히 적립해 개인적으로 연금자산을 마련하는 한편, 이·퇴직시 발생한 퇴직급여는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에서 가급적 장기간 운용, 축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