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랩스, '팜모닝' 앱 기반 농창업· 작물재배 컨설팅·신선마켓 사업 운영

농민이 그린랩스의 원스톱 서비스 ‘팜모닝(Farm Morning)’ 앱을 이용해 작황을 점검하고 있다. 팜모닝에 가입한 농민은 농창업·작물재배 컨설팅·신선마켓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진=SK스퀘어
농민이 그린랩스의 원스톱 서비스 ‘팜모닝(Farm Morning)’ 앱을 이용해 작황을 점검하고 있다. 팜모닝에 가입한 농민은 농창업·작물재배 컨설팅·신선마켓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진=SK스퀘어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SK스퀘어가 블록체인·메타버스에 이어 디지털 농업에 투자한다.

국내 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에 약 350억원을 투자했다고 27일 밝혔다.

그린랩스는 2017년 설립 이후 디지털 농업을 이끌고 있는 국내 최대 애그테크(Ag-tech, 농업+기술) 기업이다. 

SK스퀘어는 그린랩스가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사) 등극을 눈 앞에 두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SK스퀘어는 그린랩스가 올해와 내년 예상 매출액은 각각 1060억원과 4850억원으로 매년 4~5배 고성장 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린랩스는 최근 축산 스마트팜 기업 리얼팜, 농업분야 ERP(기업 업무 프로세스 통합관리) 기업 우성소프트·아산소프트를 인수해 빠르게 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그린랩스는 원스톱 서비스 ‘팜모닝(Farm Morning)’ 앱을 기반으로 농창업·작물재배 컨설팅·신선마켓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팜모닝’ 앱 가입자는 2020년 1만명, 2021년 45만명, 2022년 100만명(예상)으로 올해 이미 국내 농가의 절반을 가입자로 확보했다.

SK스퀘어는 이번 투자로 그린랩스와 SK의 사업 시너지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SK스퀘어는 농산물 유통 분야에서 11번가 신선마켓과의 협업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탄소 농법을 실천하는 농가가 탄소 배출권을 기업에 판매하는 서비스인 ‘팜모닝 카본’을 운영 중인 그린랩스와 넷제로(Net Zero, 탄소중립)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SK가 손잡고 탄소 배출권 사업을 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협력도 가능한 구조라고 밝혔다.

류병훈 SK스퀘어 MD(Managing Director)는 “농업의 디지털화로 사회에 기여하고 재무적 성과도 얻을 수 있는 혁신 투자”라며 “유망 벤처,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와 스퀘어의 기업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상훈 그린랩스 대표는 “그린랩스는 국내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의 밸류체인을 확장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데이터 농업의 연구개발 강화·인수합병 확대·해외시장 공략에 힘쓸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SK스퀘어는 지난달 유가증권시장 재상장과 동시에 첫 투자처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에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가상자산거래소 코빗에 900억원, 카카오계열 3D 디지털휴먼 제작사 온마인드에 80억을 각각 투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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