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전자지급 수단인 '리브포켓' 등 Z세대 금융 독립에 초점

KB국민은행은 Z세대를 위한 금융플랫폼 '리브넥스트'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Z세대를 위한 금융플랫폼 '리브넥스트'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KB국민은행

[포쓰저널] KB국민은행은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를 위한 금융플랫폼 '리브 Next'(이하 리브넥스트)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리브넥스트는 미래 잠재 성장 고객인 Z세대를 타깃으로 한 플랫폼으로, 독립적인 금융 활동이 어려운 미성년자(10대) 고객의 '금융 독립'에 초점을 맞췄다. 

주로 부모님의 도움을 통해 금융 생활을 시작했던 10대 고객이 독립적으로 금융 생활을 시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것은 물론, 금융 경험을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Z세대 취향 콘텐츠도 추가했다.

리브넥스트는 △N(No 신분증·계좌·수수료) △EX(Easy & eXciting)△T (True) 등의 키워드로 구성된다.

우선 신분증이 없는 10대 고객도 개설 가능한 만 14세에서 18세 전용 선불전자지급 수단인 '리브포켓'이 제공된다.

'리브포켓'은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을 통해 10대 고객이 직접 개설할 수 있으며 고유번호가 부여돼 계좌 없이도 금융 거래가 가능하다. 또 '리브포켓'을 통해 수수료 없이 송금하거나 입금할 수 있으며 ATM입출금이 가능하다. 

EX는 간편하고 신나는 금융 경험을 의미한다. 국민은행은 이를 위해 송금 즐겨찾기 위젯, 스티커 리워드&머니다이어리, 메인 화면 차별화 등을 구현했다.

T는 KB금융그룹과 함께하는 '찐(眞)' 금융을 의미하는데 국민은행은 안전한 금융 인프라뿐 아니라 KB금융그룹 내·외부의 상품 및 콘텐츠와 연계해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새로운 트렌드를 접목해 리브넥스트의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겠다”며 “미래 금융의 주역인 Z세대 고객 의견에 귀를 기울여 더욱 새로운 금융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