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UAM 매출 11.4조원 목표"

한화시스템이 추진하는 UAM 사업 추진 설명도./이미지=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추진하는 UAM 사업 추진 설명도./이미지=한화시스템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한화시스템이 추진중인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인 하늘을 나는 ‘에어택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영국 스카이포츠와 에어택시 인프라 개발 기술을 돕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스카이포츠는 에어택시를 타고 내릴 도심공항(Vertiport)을 만드는 회사다. 2019년 세계 최초로 싱가포르 도심에 에어택시용 시범 도심공항을 만들었다.

스카이포츠는 에어택시의 실제 운행을 위해 싱가포르 민간항공청(CAAS), 미국 연방항공청(FAA), 유럽 항공안전청(EASA)과 허가·인증 협의를 진행 중이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UAM 인프라 규제 논의 그랜드 챌린지(Grand Challenge)에 참여하면서 도심공항 기술을 세계적으로 검증받기도 했다.

도심 위를 날아다닐 에어택시 개발도 한창이다.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2월 미국의 개인항공기(PAV) 전문 기업 오버에어(Overair)와 손잡고 에어택시 기체 ‘버터플라이(Butterfly)’ 공동 개발을 시작했다. 2024년에 기체 개발을 마치고, 2025년엔 국내에서 서울-김포 노선 시범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기체 개발과 함께 도심 공항을 위한 작업도 본격화하면서 한화시스템은 국내는 물론 세계 UAM 시장에서도 한 걸음 앞서 나가게 됐다.

던컨 워커(Duncan Walker) 스카이포츠 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UAM 인프라 기업 스카이포츠와 우주항공산업 전반에 첨단 기술을 갖고 있는 한화시스템의 협력으로 더 넓은 UAM 시장 진출을 기대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11월 한국공항공사와 김포공항에 에어택시용 ‘버티허브(Vertihub)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버티허브는 도심공항(Vertiport)의 상위 개념이다. 1월엔 SK텔레콤, 한국공항공사, 한국교통연구원 등과 UAM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한화시스템의 2030년 UAM 관련 매출 목표는 11조4000억 원이다.

모건스탠리는 전 세계 UAM 시장이 지난해 70억 달러(약 7조9000억 원)에서 2040년에는 1조 5000억 달러(약 169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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