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쿠팡

◇쿠팡 로켓배송, P4G 서울 정상회의 공식 참여사 선정

쿠팡은 20일 국내 이커머스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의 기업협업에 참여해 탄소중립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협력하는 내요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는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환경 관련 국제회의다. 올해 행사는 다음달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 간 서울에서 비대면으로 개최된다.

쿠팡 측은 혁신적인 기술과 물류시스템을 통해 전통적인 이커머스 모델에 비해 탄소배출량을 감축한 것으로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조원의 투자로 자체적인 ‘엔드 투 엔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고유 모델인 로켓배송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전통적인 이커머스에서 발생하는 환경 폐기물, 기타 비효율을 크게 줄였다는 것이다.

로켓배송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동선을 최적화하고, 안전한 배송이 가능하도록 개별 상품의 차량 내 탑재 위치까지 지정해 준다. 그 결과 쿠팡의 로켓배송 상품 중 75% 이상은 골판지 상자, 기타 불필요한 포장 없이 홑겹 봉투에 담겨 배송된다.

또 쿠팡은 신선식품 배송을 위해 기존 업계에서 사용하던 스티로폼 상자를 완전히 없애고 자체 개발한 재활용 에코백을 도입했다.

에코백은 신선식품을 구매한 고객이 상품을 꺼낸 뒤 문 앞에 내놓기만 하면 쿠팡의 배송직원들이 다음 배송 때 회수하는 용기다.

◇ 배달의민족 라방, 터졌다…론칭 한 달만에 매출 2억원 돌파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달 배달앱 최초로 론칭한 라이브커머스(라방) ’배민쇼핑라이브‘가 론칭 한 달만에 평균 시청수 4만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15일 오후 6시부터 진행된 ‘BHC 배민 상품권’ 판매 라방에서는 1분당 실시간채팅 수 2만2000 개, ‘좋아요’에 해당하는 'ㅋㅋㅋ' 개수는 300만 개를 기록할 정도로운 호응을 얻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는 실제 상품 구매로 이어져 방송 진행 도중 거래액만 1억4000만원을 넘어섰고 누적 거래액은 총 2억을 돌파했다.

지난달 30일 라방으로 처음 공개된 오뚜기의 신제품 '고기리 들기름막국수'는 방송 시작 30여 분 만에 준비된 물량이 모두 판매돼 방송 도중 추가 물량을 긴급 공수했다.

이외에도 김구라-MC그리부자, 유튜버 카페사장 최준, 유병재, 스타영양사 김민지 등 인플루언서들 출연 라방은 방송당 평균 'ㅋㅋㅋ' 수 6~7만 개, 평균 시청 수 3.7만 회를 기록했다.

/사진=GS샵

◇GS샵, 와인 25 서비스 인기…주문 1만5000개 넘어

GS샵은 GS리테일의 와인25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GS샵이 해당 서비스를 론칭한 지난달 30일 이후 20일 간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GS샵 고객들은 오프라인을 통해서만 구매하던 주류를 와인 25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에서 적극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25서비스는 GS샵에서 구매하고 고객 근처의 GS25에서 원하는 날짜를 지정해 수령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다.

1000종 이상의 주류가 판매되고 있으며 매일 2만명 이상의 고객들이 해당 매장에 들어와서 상품을 보고 있다. 현재까지 1만5000개 이상의 주문이 몰리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구매 고객들을 남녀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여성이 전체의 77%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는 기존 GS리테일의 ‘더팝’에서 주류를 주문한 고객 중 남성이 62%를 차지하던 것과 큰 차이를 보였다.

또 20~30대 남성의 GS샵 신규 유입도 늘어날 것으로 보여 7월 이후 양사가 합병되었을 때 시너지가 더 크게 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19일 세종시 소방청 본청에서 열린 '119의인상' 시상식에서 (왼쪽부터) 신열우 소방청장, 수상자 김기문씨,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 부문 서민석 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이베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소방청 ‘119의인상’에 김기문씨 선정

이베이코리아와 소방청은 19일 세종시 소방청 본청에서 재난현장에서 위험을 무릅쓴 민간인을 선정해 포상하는 ‘119의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2021년 첫 번째 119의인상 수상의 영광은 김기문(56세, 경남 김해)씨가 안았다.

김씨는 지난달 21일 김해시 봉곡천 인근 농수로에서 낚시를 하던 중 맞은편 농수로에 SUV 차량이 빠져 전복, 침수되는 것을 목격했다. 이에 김씨는 수심 1.5m의 물속으로 뛰어 들어 차량 내부에 고립된 일가족 3명을 구조했다. 소방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헌신적인 구조활동을 펼쳤다.

119의인상은 소방청이 2018년부터 화재, 사고 등 각종 재난현장에서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다른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을 보호하는데 앞장선 민간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19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본사에서 열린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음성도서 제작 사업 ?‘드림보이스‘ 기부금 전달식에서 (왼쪽부터)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이성규 한국장애인재단 이사장, 김은주 서울맹학교 교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드림보이스’ 제작 지원 7000만원 전달

롯데홈쇼핑은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음성도서 제작 사업 ‘드림보이스’에 대한 기부금 7000만원을 한국장애인재단에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19일 열린 행사에는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이성규 한국장애인재단 이사장, 김은주 서울맹학교 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롯데홈쇼핑이 전달한 7000만원은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음성도서 제작 사업에 쓰인다..

롯데홈쇼핑 쇼호스트를 비롯한 방송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해 12월까지 음성도서 1000세트를 제작하고 장애 아동 관련 복지시설에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