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대상 LH 직원 상당수 농협북시흥지점서 대출받아
농협중앙회 "담보 비율 등 여신 취급 문제없는 정상대출"

북시흥농협 지점 전경./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시흥·광명 땅 투기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은행 대출에 문제가 없었는지 점검한다고 밝힌 가운데, 도마 위에 오른 농협 측이 “대출 과정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12일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불거진 직후 북시흥농협을 대상으로 대출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점검했다”며 “담보 비율 등 여신 취급에 전혀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토지담보대출 신청 시 소유주 여부와 대출 상환 능력만을 검토하는데, 해당 직원이 토지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어 대출이 승인된 것”이라며 “통상적으로 고객이 토지담보대출을 받을 때는 본인의 거주지 근처 혹은 담보물이 있는 곳 근처에서 대출이 이뤄지기 때문에, 인접한 북시흥지점에서 대출이 많이 일어났던 것”이라고 했다.

또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정부에서 금융기관의 대출 과정을 점검할 경우 성실히 응할 것”이라고 했다.

LH 일부 직원들이 시흥·광명 토지를 매입할 당시 대출이 집중됐던 북시흥농협 지점에서는 해당 LH 직원들의 신분을 알면서도 대출을 승인해준 것으로 확인됐다.

북시흥농협 대출담당 관계자는 “대출 심사를 하는 과정에서 소득금액증명원 같은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출이 이뤄질 때 LH 직원들의 신분을 당연히 알고 있었다”면서도 “다만 이들이 왜 땅을 사는지, 매입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확인하지 않았고, 확인할 필요도 없었다”고 했다.

참여연대 등의 기자회견과 이후 LH의 자체 조사를 통해 드러난 13명의 LH 직원들의 상당수가 농협 북시흥지점에서 대출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논란이 일었다.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LH 직원들은 2018년부터 시흥시 과림동, 무림동 일대 약 100억원 가량의 토지 매입을 위한 자금을 마련하면서 60%가 넘는 금액을 농협 북시흥점에서 대출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LH 부장급 직원은 2019년 6월 과림동 밭(2739㎡)을 10억3000만원에 구입하면서 북시흥농협에서 대출을 받았다. 이때 설정된 채권최고액은 7억8000만원인데, 통상 대출의 120% 수준에서 채권최고액이 설정된다.

다른 LH 직원 4명은 같은 날 같은 땅 주인으로부터 바로 옆 밭(3996㎡)을 15억1000만원에 구입하면서 3명이 북시흥농협에서 대출을 받았다. 채권최고액은 도합 11억4400만원이다.

지난해 2월 시흥시 과림동 밭(5025㎡)을 가족 등과 함께 26억원에 구입한 LG직원 4명도 해당 지점에서 10억여원의 대출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이날 부동산 관계 장관 회의에서 LH 땅 투기 의혹에 대한 후속조치를 설명하면서 “이번 LH 투기 사건은 은행권의 특정 지점에서 대규모 대출이 집단으로, 집중적으로 이뤄졌기에 가능했다”며 “이런 대출이 어떻게 가능했고 대출 과정상 불법·부당이나 소홀함은 없었는지, 맹점이나 보완점은 없는지 점검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