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취임 후 주택 31만3000호 공급
SH공사 사장·국가균형발전위 등 역임

변창흠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사진=LH.

[포쓰저널=임경호 기자] 차기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내정된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LH를 떠났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4일 오전 LH본사 강당에서 변창흠 사장의 퇴임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변사장은 지난해 4월 제4대 LH 사장에 취임한 뒤 다양한 정책과제를 수행했다.

재임기간 중 주거복지로드맵 공급목표를 달성하고, 도시재생, 정비사업 분야에 새로운 사업모델을 도입했다.

지난해와 올해 2년 동안 LH 출범 이후 가장 많은 31만3000호의 주택을 공급하고, 3기 신도시 등 1460만 평 규모 신규 택지 지정을 달성했다.

또 한-미얀마 경협산단 기공식 등 19개국 35개 프로젝트의 다양한 사업과 스마트시티?그린뉴딜을 통해 한국판 뉴딜을 선도적으로 추진했다.

변 사장은 "지금까지 부동산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해왔지만 LH에서 보낸 1년 7개월이 가장 열정적으로 일했던 시간"이라며 "앞으로도 LH가 국민의 새로운 니즈에 맞는 모델을 발굴하고 실행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창출하는 기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변 사장은 2014년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에 취임해 3년 간 재임했다.

2017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주거정책자문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정부의 국토·도시정책과 부동산정책 추진 과정에 적극 참여해 왔다.

변 사장은 도시계획, 도시재생 분야 등을 연구해온 주택공급 전문가로 '토지임대부 주택', '환매조건부 주택' 등 주거복지를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