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열린 '친환경 미래차 현장방문' 행사 종료 후 현 (사진 좌측부터)공영운 현대차 사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 이상수 현대차노조 위원장, 정의선 회장, 하언태 사장, 이원희 사장, 기아차 송호성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그룹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처음으로 노동조합과 만나 발전적 노사 관계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3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 등 현대차 경영진은 지난달 30일 울산공장에서 노조 지부장과 오찬을 함께 했다. 

노조와 경영진과의 만남은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친환경 미래차 현장방문' 행사 직후 열린 것으로 행사가 끝난뒤 자연스럽게 이뤄진 것이라고 현대차그룹 측은 전했다. 

정의선 회장이 노조와 만난 것은 입사 이후 처음이다.  

정의선 회장은 이 자리에서 "노사관계 안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직원들의 만족이 회사발전과 일치될 수 있도록 함께 방법을 찾아가자”고 말했다. 

또 "전기차로 인한 신산업 시대에 산업의 격변을 노사가 함께 헤쳐 나가야 한다. 변화에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합심해 새롭게 해보자. 회장으로서 최대한 노력하겠다. 현장 동참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노사간의 단체협약은 중요한 것”이라며 “조합원 고용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사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상수 지부장은 “품질문제에 있어 노사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함께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이 지부장은 "현대자동차 발전의 원천인 울산 경제를 살리기 위해 4차 산업과 모빌리티사업에 편성되는 신사업을 울산에 집중 투자해야 한다"며 "전기차로 인한 PT부문 사업재편이 불가피한 가운데 전기차에 필요한 대체산업을 외부 생산이 아닌 울산공장 안에서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경영진과 노조 지부장 간의 면담은 회사의 미래발전을 위해 노사가 적극 소통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현대차그룹측은 평가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