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여성 전문 인력 영입..금융소비자보호 기능 강화
ESG 전담 부서 ‘ESG기획 섹션’ 신설..팀(Unit) 중심 개편

[포쓰저널] 하나은행이 '소비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을 신설하고 외부 여성 전문 인력을 영입, 금융소비자보호 기능을 강화한다.

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담 부서인 ESG기획 섹션을 신설, ESG 경영 체계도 확립한다. 3S(Simple, Speed, Smart) 원칙 기반의 팀(Unit) 중심 조직체계 개편도 추진한다.

하나은행은 이같은 2021년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새로운 10년의 성장전략인 'NEXT 2030, Big Step'을 통해 플랫폼 금융, 글로벌 금융, 사회가치 금융 등 3대 성장 전략을 설정한 바 있다.

신설된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은 고객의 입장에서 위험을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자산규모, 위험 선호도, 그리고 수익률을 감안해 고객이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도울 계획이다.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장으로는 이인영 그룹장을 영입했다. 이 그룹장은 김앤장 법률사무소 시니어 변호사, SC제일은행 리테일금융 법무국 이사 등을 거쳤다.

하나금융그룹은 내년 3월 주주총회 시 정관 개정 작업을 통해 이사회 직속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신설, 그룹 전체의 소비자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하나은행의 소비자보호그룹은 기존 금융소비자보호를 담당하는 ‘손님행복그룹’과 소비자리스크관리를 담당하는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 등 두 개의 그룹으로 확대된다.

하나은행은 고객 우선 경영 지원을 위해 기존에 기획·예산을 담당하는 경영기획그룹과 인사·업무지원을 담당하는 경영지원그룹을 통합해 ‘경영기획&지원그룹’도 신설한다.

신설된 ‘경영기획&지원그룹’ 내 ‘경영전략본부’에는 조직 내 ESG 전담 부서인 ‘ESG기획 섹션’을 신설했다.

업무체계의 중심은 상위 조직인 부서에서 팀(Unit) 중심으로 전격 전환하고 부서장이 보유하던 전결권을 팀 리더에게 이양, 실무자가 능동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기존의 부서는 역할을 축소해 공통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인 섹션(Section)으로 변경해 운영한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 단계를 ‘팀(Unit) 리더-임원-CEO'로 간소화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다양한 아이디어 활용, 효율 중심의 수평적 조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기존에 미래금융, 리테일, 자산관리 등 기능 중심으로 분리돼 있던 조직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리테일그룹’으로 통합한다. 디지털리테일그룹 내에는 사업, 디지털, IT가 융합된 다기능 팀(Cross-Functional Unit)을 시범 운영하고 이후 확산할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아우러 ▲본점 슬림화 ▲성과 중심 인사 ▲전문성 보유 임원 발굴 등의 원칙에 따라 기존 18그룹, 1연구소, 19본부(단)를 15그룹, 1연구소, 17본부(단)으로 줄여 본점 슬림화를 단행했다.

박승오 여신그룹장과 박지환 CIB그룹장은 각각 전무에서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김기석 서초영업본부장은 중앙영업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겨 전무로 승진했다. 정민식 호남영업그룹장 겸 광주전남영업본부장도 전무로 승진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대응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손님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손님, 주주, 직원, 공동체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제고하여 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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