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구조·부품 최적화 고강도 강재 31종... AMP, Q&P 등 3세대 강판도 개발 중

현대제철 직원이 강판 품질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제철

[포쓰저널=김유준 기자] 현대제철이 자동차용 고강도 강판 브랜드 울트렉스(ULTREX)를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울트렉스는 ULtra, sTRength, EXcellent의 단어를 조합해 '외부 충격에 강한 단단한 철' 이라는 의미다.

충격에 강한 초고장력강으로 자동차 내외판, 구조재·섀시 부품이 요구하는 특성에 최적화됐다.

탄소함량을 최적 비율로 조절하고 철저한 냉각 제어 공정을 거침으로써 강도는 강하면서도 성형성이 우수하다고 현대제철측은 설명했다.

울트렉스 강판 적용 차체 예시 모델./사진=현대제철

울트렉스에 포함된 강종은 현재 개발 중인 3세대 강판 4종을 포함해 센터필러, 프론트 범퍼빔 등 자동차 주요 부위에 쓰이는 31종이 있다.

대표적인 강판은 MS(MartenSitic)강, ACP(Advanced Complex Phase)강 등이다.

가장 높은 강도를 가진 MS강은 자동차 프론트 범퍼빔이나 사이드 아우터 등에 적용된다.

프론트 범퍼빔은 자동차 앞 범퍼 내부에 들어가는 빔으로 앞쪽 외부충격을 흡수해 운전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사이드 아우터는 자동차 플랫폼 좌우측에 위치하며 외부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해 탑승자의 생존공간을 확보한다.

굽힘성이 좋고 용접성이 우수한 ACP강은 구조가 복잡하고 타 부품과의 용접성 확보가 필요한 프론트필러 인너 로어 패널(차체 구조 보강재) 등에 쓰인다.

현대제철은 3세대 강으로 주목 받고 있는 AMP(Adavanced Multi-Phase)강, Q&P(Quenching & Partitioning)강도 울트렉스 강종으로 개발 중이다.

3세대 강은 기존에 개발된 초고장력강 보다도 한층 높은 인장강도와 연신율을 보유해 높은 충격 흡수는 물론 고성형성을 요구하는 부품에 쓰일 예정이다.

1.5GPa(기가파스칼)급 냉연 도금강판을 개발 중이며 1.8GPa급 핫스탬핑강도 양산적용 추진 중에 있다.

1.8GPa급 강판은 가로 10cm, 세로 10cm 크기에 1t(톤)급 준중형차 약 1800대를 올려도 버틸 수 있는 강도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향후 수소차, 전기차 등 미래 친환경 자동차의 소재 공급·플랫폼 개발에 적극 참여해 모빌리티 소재 산업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