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반세기 만에 선박 '5천척' 인도..세계 최초

정기선 "세계 해양 산업의 패러다임 바꾼 도전의 역사"

2025-11-19     송신용 기자
2025년 11월 19일 울산광역시 HD현대중공업 영빈관에서 정기선 HD현대 회장(오른쪽에서 1번째) 등 관계자가 5000척 인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HD현대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HD현대가 1974년 첫 선박을 인도한 지 반세기 만에 세계 최초로 5000척의 선박을 건조·인도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HD현대는 19일 울산광역시 HD현대중공업에서 '선박 5000척 인도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회장과 김태선 의원(울산 동구),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 박동일 산업통상부 실장, 안병길 해양진흥공사 사장,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 겸 한국해운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HD현대가 5000번째로 인도한 선박은 필리핀 초계함 2번함인 '디에고 실랑함'이다.

디에고 실랑함은 길이 118.4m, 폭 14.9m, 순항속도 15노트(28㎞/h), 항속거리가 4500해리(8330㎞)에 이르는 최신예 함정이다. 3월 진수돼 10월 필리핀 해군에 인도됐다.

HD현대는 필리핀으로부터 총 10척의 함정을 수주한 바 있다.

HD현대는 1974년 1호선인 26만톤(t)급 초대형 유조선 '애틀랜틱 배런호'를 시작으로 이번 필리핀 초계함 디에고 실랑함까지 총 68개국 700여개 선주사에 선박을 인도했다.

세부적으로 HD현대중공업에서 2631척, HD현대미포에서 1570척, HD현대삼호에서 799척의 선박을 인도했다.

한국보다 훨씬 오래된 조선 역사를 가진 유럽과 일본에서도 달성하지 못한 대기록이다.

선박의 길이를 250m로 가정할 경우, 선박 5000척의 총길이는 1250km에 달한다.

이 길이는 서울에서 도쿄까지의 직선거리인 약 1150km보다 긴 거리이며, 에베레스트산의 높이인 약 8800m의 140배가 넘는다.

정 회장은 "5000척은 대한민국 조선 산업의 자부심이자 세계 해양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꾼 도전의 역사"라며 "함께 만든 도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음 5000척, 또 다른 반세기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HD현대는 선박 5000척 인도라는 이정표를 기념해 조선 계열사 임직원과 사내 협력업체 근무자들에게 감사의 뜻으로 상품권 30만원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HD현대 조선 3사는 지난해 컨테이너선, 액화천연가스(LNG)선,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 등 총 144척의 선박을 선주사에 인도한 바 있다.

HD현대중공업이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해 1974년 6월 인도한 1호선 '애틀랜틱 배런호'의 인도명명식이 진행되는 모습이다. /2025.11.19 HD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