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AI 자율운항 실증..태평양 횡단 성공

대만 에버그린 1만50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에 탑재

2025-09-25     송신용 기자
대만 에버그린의 1만5000TEU(20피트컨테이너)급 컨테이너 운반선. /2025.9.25 삼성중공업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삼성중공업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자율운항 최적화 기술 실증에 성공하며 해운∙물류 분야 혁신에 속도를 낸다.

25일 삼성중공업은 독자 개발한 AI 자율운항시스템(SAS)을 검증하기 위한 태평양 횡단 실증을 성공적 마쳤다고 밝혔다.

AI 기반의 SAS는 대만 에버그린의 1만5000TEU(20피트컨테이너)급 컨테이너 운반선에 탑재됐다.

8월 25일부터 9월 6일까지 미국 오클랜드에서 대만 가오슝에 이르는 태평양 구간에서 기능 시험을 수행했다.

시험 결과 SAS는 약 1만㎞ 구간에서 선원의 개입없이 기상과 항로 상황에 맞춰 3시간 마다 기상을 분석, 최적 가이드 104회, 선박 자동 제어 224회 수행하면서 연료를 절감하고 정시(ETA)에 맞춰 도착했다.

해상 운송 시 기상 악화 등 운항 중 변수로 인해 도착 예정 시간을 지키지 못하게 되면 공급망 혼란, 물류비 상승 등 해운사에 큰 손실이 발생한다.

이에 기상 상황과 운항 여건을 분석해 정확한 도착을 지원하는 경제적 자율운항 기술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는 삼성중공업의 설명이다.

삼성중공업은 앞으로도 에버그린과 AI 자율운항 기술의 공동 연구를 지속해 속도 최적화는 물론, 항로 최적화까지 수행해 정량적 연비 절감 효과를 더욱 높여나갈 예정이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 부사장은 "SAS는 충돌 회피를 위한 자율운항보조시스템에서 스스로 경제적인 속도를 유지하며 도착시간까지 지키는 수준으로 진화했다"며 "연비 절감을 실현하는 친환경 수단으로 글로벌 해운 물류 산업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AS는 삼성중공업이 2019년 개발한 자율운항솔루션이다.

△레이더∙위성항법시스템(GPS)∙선박자동식별장치(AIS)와 카메라 영상이 융합된 상황 인지 △충돌 회피를 위한 엔진과 러더(방향타) 자동제어 △주∙야간 사각지대 없이 주변을 감시하는 AI 시스템 등 최신 ICT(정보통신기술) 기술이 집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