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KB증권 '채권 온라인 거래 이벤트'

빗썸, 모바일신분증 민간앱 인증 확대 적용 한국거래소 뉴욕사무소 개소식 개최 미래에셋자산운용 '퇴직연금 세미나' 성료

2025-09-16     강민혁 기자
2025.9.16. /이미지=빗썸

◇ 빗썸, 모바일신분증 민간앱 인증 확대 적용

빗썸이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한 고객 확인(KYC) 서비스를 한층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모바일 주민등록증과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동시 지원한 데 이어, 이번에는 정부앱뿐만 아니라 주요 민간 금융 앱까지 인증 수단을 넓히며 차별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빗썸은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 민간앱 발급처 확대 정책에 맞춰, 주요 금융 플랫폼을 통한 모바일 신분증 인증까지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빗썸의 모바일 신분증 인증 가능 앱은 ▲카카오뱅크 ▲토스 ▲네이버 ▲KB스타뱅킹 ▲NH올원뱅크 ▲삼성웰렛 ▲정부앱 등이며, iOS의 경우 카카오뱅크, 토스, 정부앱으로 이용 가능하다.

현재 정부앱과 민간앱 인증을 동시에 지원하는 거래소는 빗썸이 유일하다.

이용자는 15일 빗썸 앱 업데이트 이후부터, KYC 과정에서 발급받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민간앱 또는 정부앱 가운데 선택해 인증할 수 있다.

모바일 신분증은 단말기 보안영역에 암호화된 형태로 저장돼 중앙 서버에 남지 않아 해킹 위험이 낮고, 블록체인 기술로 위·변조 여부와 발급기관, 만료 상태 등을 검증할 수 있어 보안성이 높다는 강점이 있다.

2025년 9월 15일(현지시간) 한국거래소 뉴욕사무소 개소 기념 리본커팅식 참석인사. (왼쪽 두번째부터)피오나 바셋 FTSE Russell CEO, 케네스 벤슨 美증권업협회 CEO,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헨리 페르난데스 MSCI Chairman & CEO, 주뉴욕 대한민국 총영사관 박문규 부총영사. /사진=한국거래소 

◇ 한국거래소 뉴욕사무소 개소식 개최

한국거래소는 15일 오후2시(현지시각) 미국 뉴욕 맨하튼 Harvard Club(하버드 클럽)에서 KRX 뉴욕사무소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개소식에는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美증권업협회(SIFMA) CEO, 글로벌 시장평가기관(MSCI 및 FTSE Russell) CEO, 주뉴욕 대한민국 총영사관 부총영사 등 60여 명의 현지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국거래소는 뉴욕사무소를 오픈함으로써 북미지역 글로벌 투자기관 등을 대상으로 활발한 홍보·네트워킹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025.9.16. /이미지=KB증권

◇ KB증권 '채권 온라인 거래 이벤트'

KB증권은 비대면 고객을 대상으로 채권 매수 지원 쿠폰과 순매수 금액별 상품권을 제공하는 ‘국내(장외) 채권 온라인 거래 이벤트’를 11월 28일(금)까지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벤트는 Prime센터(비대면/은행연계)를 주거래점으로 둔 위탁 및 중개형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보유한 국내 거주 개인 고객이 참여할 수 있다.

KB증권 온라인 매체를 통해 매수 가능한 모든 국내(장외) 채권이 대상이다. 이벤트 혜택은 총 세가지로 구성된다.

채권 거래가 처음이거나 기존 고객 중 다시 채권투자를 시작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매수 지원 쿠폰을 제공한다.

올해 1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KB증권에서 국내(장외) 채권 거래가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1만 명에게 1만원권 국내(장외)채권 쿠폰이 지급된다.

5백만원 이상 국내(장외) 채권 매수 시 사용이 가능하다. 쿠폰 사용시 해당 계좌로 1만원이 페이백 된다.

KB증권 대표 MTS ‘KB M-able(마블)’, HTS ‘H-able(헤이블)’, KB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거래한 국내(장외) 채권 순매수 금액 구간에 따라 300만원 이상 5000원, 1000만원 이상 1만원, 3000만원 이상 3만원, 5000만원 이상 5만원, 1억원 이상 10만원, 3억원 이상 15만원, 5억원 이상 25만원, 10억원 이상 50만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이 제공된다.

만기일이 2028년 9월 1일 이후인 국내(장외) 채권의 순매수 금액 구간에 따라 1000만원 이상 3만원, 5000만원 이상 5만원, 1억원 이상 10만원의 국내(장외)채권 쿠폰이 추가로 지급된다.

순매수 이벤트와 보너스 이벤트의 혜택은 이벤트 종료 후 12월 31일까지 순매수 금액의 잔고유지 조건을 충족한 고객에게 제공된다.

KB증권은 온라인 채권거래 고객의 실질적인 투자 혜택을 위해 이벤트 기간 동안 ‘온라인 전용 특판채권’을 판매한다.

특판 채권은 MTS ‘KB M-able(마블)’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만 매수할 수 있다.

비대면 중개형 ISA 계좌에서 거래할 경우 절세 효과를 통해 보다 높은 세후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25년 9월 15일 포시즌스호텔 서울에서 ‘2025년 하반기 퇴직연금 투자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 미래에셋자산운용 '퇴직연금 세미나' 성료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25년 하반기 퇴직연금 투자전략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15일 포시즌스호텔 서울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는 국내 퇴직연금 시장을 선도하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기금형 퇴직연금 등 최근 퇴직연금 시장의 주요 제도 변화를 짚어보고, 투자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연금마케팅부문 손수진 대표가 최근 퇴직연금 제도의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의 동향과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했다.

손 대표는 발의된 법안의 내용과 제도 도입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한국 연금시장의 구조적 특징과 향후 나아갈 방향성을 심도 있게 조명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제안하는 올 하반기 퇴직연금 투자 전략에 대한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주목할만한 상품으로는 올해 DB 클래스가 신설된 ‘미래에셋 헤지펀드 셀렉션’ 펀드가 소개됐다.

우수한 헤지펀드를 선별해 투자하는 사모투자재간접형 펀드로, 안정적이고 시장 변동성에도 흔들리지 않는 절대수익 추구 전략을 지향한다.

2017년 9월 22일 설정 이후 74.93% 수익률, 연평균 7.29%의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DC(확정기여형 퇴직연금) 및 IRP(개인형 퇴직연금) 투자자들에게 퇴직연금 핵심 상품으로 자리매김한 ‘미래에셋 타깃데이트펀드(TDF) 시리즈’를 통한 안정적인 은퇴자산 마련 전략도 공유됐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DF 시장 점유율 1위 운용사로서, 장기적인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을 기반으로 안정적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