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창립 80주년..서경배 "2035년 매출 15조원, 글로벌 대표 뷰티&웰니스 기업 성장 가속"
해외 매출 비중 70%, 프리미엄 스킨케어 글로벌 톱3 진입 목표
[포쓰저널=신은주 기자] 아모레퍼시픽 그룹이 창립 80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에 나선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4일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개최된 창립기념식에서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크리에이트 뉴뷰티’를 비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이를 구체화할 5대 전략을 수립했다.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해 프리미엄 스킨케어 부문에서 글로벌 톱3에 진입하고 글로벌 성장에 속도를 내며 해외 매출 비중을 70%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1945년 9월 5일 설립된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아름다움과 건강으로 인류에 공헌한다’는 창업 정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왔다.
1954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 연구소를 개설하고 1958년에는 월간 미용 정보지 ‘화장계’를 창간했다. 1964년 방문판매 제도 도입과 1971년 메이크업 캠페인 전개, 1993년 무한책임주의 선언 등을 통해 한국의 뷰티 산업을 선도해왔다.
나아가 인삼과 녹차 성분을 처음 화장품에 적용해 한국 기능성 화장품의 가능성을 열었으며, 세계 최초로 ‘쿠션 파운데이션’을 개발해 글로벌 뷰티 시장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했다.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해외 매출 비중은 2021년 37%에서 2024년 43%로 증가했으며 브랜드 경쟁력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라네즈는 미국 대표 뷰티 편집숍 세포라(Sephora)에서 2024년 스킨케어 부문 ‘톱3’에 오른 바 있다. 유럽에서는 영국을 중심으로 라네즈, 이니스프리, 코스알엑스가 매출을 견인해 전년 대비 3배 성장했고 일본과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도 견조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향후 10년간 중장기 비전을 실현하고자 ▲글로벌 핵심 시장 집중 육성▲통합 뷰티 솔루션 강화(Holistic) ▲바이오 기술 기반 항노화 개발 ▲민첩한 조직 혁신 ▲인공지능 기반 업무 전환 등 5대 전략 과제를 수립했다.
각 전략은 전사 차원에서 구체적인 실행 과업으로 연결돼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글로벌 핵심 시장을 집중 육성하는 ‘Everyone Global’ 전략은 한국, 북미, 유럽, 인도·중동, 중국, 일본·APAC 등 ‘펜타곤 5대 시장’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각 지역의 고객 특성에 맞춘 상품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글로벌 유통사와의 협업 체계를 강화해 해외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내면과 외면을 아우르는 ‘Holistic’ 전략은 뷰티 전 영역을 포괄하는 통합 포트폴리오 강화에 중점을 둔다. 럭셔리 안티에이징과 더마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한편 매스 스킨케어를 육성하고 헤어케어와 메이크업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한다.
웰니스 및 디바이스 사업으로의 확장을 통해 고객에게 통합적인 뷰티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Ageless’ 전략은 바이오 기술 기반의 항노화 솔루션 개발에 주력한다. 손상 예방, 노화 지연, 구조 개선 등 핵심 연구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차세대 기술 혁신을 추진하게 된다.
스킨케어를 넘어 헤어케어와 웰니스 영역으로 확장하고 바이오 뷰티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조직 혁신을 위한 ‘AMORE Spark’ 전략은 협업 기반의 혁신 체계를 구축하고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고도화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민첩한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다이내믹 AP’ 조직 문화를 정착시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AI First’ 전략은 전사적 AI(인공지능) 전환을 통해 앞으로 일하는 방식과 고객 경험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겠다는 방향성을 담고 있다.
마케팅, 연구개발, 생산, 물류, 영업 등 주요 부문에 AI를 적용해 실행 속도와 정확도, 업무 몰입도를 높여 고객 대응부터 품질 관리까지 전반적인 운영 수준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다음은 서경배 회장 창립 80주년 기념사 전문.
태평양 너머의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겠다는 꿈, 그 꿈에서 아모레퍼시픽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1945년 넓은 바다를 의미하는 ‘태평양’의 이름을 내건 우리는 그 이름처럼 격동하는 시대의 파도에 도전하고, 부딪치고, 배우고, 결국은 극복해 내며 80년간 한국 뷰티 산업의 역사를 써 왔고, 세계 속 K-뷰티의 역사를 만들어 왔습니다.
오랜 시간 사랑해 주신 국내외 고객 여러분이 계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또한 매 순간 우리의 길에 동행해 주신 비즈니스 파트너 여러분이 계셨고, 열정을 갖고 헌신해 주신 전 세계 임직원 여러분이 계셨기에 가능한 역사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모레퍼시픽에 있어 창립기념일은 장기 근속 구성원 여러분을 위한 날이기도 합니다. 근속 10년, 20년, 30년을 맞이한 전 세계 640여 임직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존경하는 구성원 여러분!
오랜 사랑을 받아온 기업으로서 우리가 세상에 보답하는 길은 단 하나입니다. ‘아름다움과 건강으로 인류에 공헌하겠다’는 초심을 되새기며 더 용감하고 더 진취적으로 아름다움의 미래를 개척해 가는 것입니다.
한국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으며 세계 문명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만든 K-뷰티도 어느덧 세계 뷰티 문화의 한 축으로 당당히 역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발전하고 진화하는 K-뷰티의 이면을 제대로 봐야 합니다. 시장 내 경쟁의 심화, 고객 요구의 다양화, 기술력의 진화, 경계 없는 협업과 융합 등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인 시장의 흐름이 우리에게 도전적인 과제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할 고객 가치를 시대에 맞게 재설계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도 시대에 맞게 진화시켜야 합니다. 과거의 성공에 갇히지 않고 새롭게 꿈꾸고 새롭게 도전해야 새로운 기회의 문도 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창업 이래 늘 두 가지를 강조해 왔습니다. 첫째는 ‘고객 중심’, 고객이 가장 정확하며 고객 가까이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개척 정신’, 늘 과거에 없던 새로움에 도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지금 시대에 맞는 뷰티의 새 영역을 ‘개척’해 가는 것, 그것이 우리가 걸어왔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걸어가야 할 ‘뉴 뷰티(New Beauty)’의 길입니다.
자랑스러운 팀아모레 여러분!
창립 8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는 지금의 시대 정신을 반영한 비전을 다시 선언하고자 합니다.
‘Create New Beauty’!
아모레퍼시픽은 몸과 마음의 조화에서 비롯되며 나이와 시간을 초월한 아름다움을 가능케 하는 독보적 뉴 뷰티를 전 세계에 선보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힘을 합쳐,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해 나갈 것입니다.
첫째, Everyone Global, 전 세계 더 많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뷰티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전 인종, 성별, 연령의 고유한 특성을 포용하는 상품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잠재력과 확산성 높은 시장과 채널을 중심으로 보다 빠르게 글로벌 전역의 고객을 만날 것입니다.
둘째, Holistic, 내면과 외면을 조화롭게 하는 아름다움을 선보일 것입니다. 축적된 연구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킨케어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메이크업과 헤어케어의 글로벌화를 추진할 것입니다. 나아가 내면에서부터 건강한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웰니스(Wellness) 비즈니스를 적극 선보일 것입니다.
셋째, Ageless, 시간과 나이의 한계를 넘어선 아름다움을 구현할 것입니다. 피부의 근원적 회복력과 재생력을 강화하는 바이오 기술을 집중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의 모든 순간 건강한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아모레퍼시픽만의 바이오 뷰티를 선보일 것입니다.
넷째, Amore Spark, 아모레퍼시픽만의 혁신성을 극대화할 것입니다. 시장을 주도하는 카테고리와 제품을 민첩하게 선보이기 위해 혁신 제품 개발 체계를 고도화하고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는 동적 역량의 조직 문화를 완성할 것입니다.
다섯째, AI First, 전사적 인공지능 전환(AX)을 실현할 것입니다. 구성원의 일상 업무부터 고객 접점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업 운영을 혁신하고 나아가 밸류체인 전반의 인공지능 전환을 추진해 생산성과 효과성, 정확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이런 노력들을 바탕으로 향후 10년간 아모레퍼시픽은 매출 15조 규모의 뷰티 & 웰니스 글로벌 대표 기업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현재 50% 수준의 글로벌 매출 비중을 70%까지 높이고, 매출 1조 이상의 글로벌 메가 브랜드를 적극 육성하며, 특히 우리의 핵심 사업 영역인 프리미엄 스킨케어 시장에서는 글로벌 Top 3로 도약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Beauty Creator 여러분!
아름다움에는 힘이 있습니다. 일상 속 작은 아름다움이 삶을 행복하게 하고, 개인의 행복이 모여 사회의 분위기와 활력을 좌우합니다. 이렇게 형성된 아름다움의 문화는 한 세대의 가능성과 상상력까지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름다움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선물’이고, 우리는 아름다움의 영역을 개척하고 창조하는 ‘뷰티 크리에이터(Beauty Creator)’입니다.
우리는 2000년대 초반 ‘아시안 뷰티’로 글로벌 진출 본격화를 선언했고, 10년 후에는 결국 목표한 바를 이루어 냈습니다. 그리고 지금, 나아갈 방향이 다시금 정해졌습니다.
뉴 뷰티는 아름다움의 새로운 잠재력을 발굴하여 뷰티 산업의 미래를 설계하는 일이며, 또한 팀 아모레와 우리 구성원 개개인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성장시키는 일이기도 합니다. 지난 80년간 팀 아모레가 보여준 저력을 믿고, 용감하고, 담대하게 새로움에 도전합시다. 우리가 만든 K-뷰티가 세상을 움직였듯, 우리가 만들어 갈 뉴 뷰티가 다시 세상을 매혹시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