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유통군-팀네이버 맞손…'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 전환 박차
"AI, 쇼핑, 마케팅, ESG 4개 분야 전략적 업무 제휴" 마케팅, 네이버클라우드 솔루션 활용, 정교한 분석 통한 시장 확장 ESG, 네이버 우수 셀러 오프라인 판로 확대 기회 제공 등 협력 강화
[포쓰저널] 국내 최대 오프라인 유통 인프라 역량을 가진 롯데가 디지털 혁신 역량을 갖춘네이버와 손잡고 AI(인공지능) 등으로 자동화된 의사결정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차세대 기업모델인 '에이젠틱 엔터프라이즈'(Agentic Enterprise)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AI(인공지능), 쇼핑, 마케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4개 분야에 걸쳐 전략적 업무 제휴로 양 사의 고객 경험 제고에 나선다.
롯데유통군은 5일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네이버 1784를 방문해 네이버 최수연 대표이사와 AI, 쇼핑, 마케팅, ESG 등 4개 분야에 걸친 전략적 업무 제휴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우선, AI 분야에 있어서는 국내 AI 선도기업인 네이버와의 협력을 통해 유통 분야의 AI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양 사는 롯데 유통군의 AI 비전인 ‘롯데 유통군 Agentic Enterprise’ 전환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고 △쇼핑 △MD △운영 △경영지원 등 네 가지 유통 특화 Agentic AI의 개발을 단계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쇼핑 분야의 경우 롯데 유통군의 온·오프라인 네트워크와 네이버의 플랫폼 생태계를 결합해 쇼핑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이 더욱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이에 △롯데마트·슈퍼, 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결제 시 적립 프로모션, △세븐일레븐 등 롯데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을 네이버 퀵커머스 서비스 ‘지금배달’과 연계하는 방안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마케팅 분야에서 네이버클라우드의 AI 광고 솔루션 ‘NCLUE’를 활용해 AI 기반의 보다 정교한 고객 분석을 통한 시장 확장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네이버와 ESG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한다.
네이버 플랫폼에서 성장한 우수 셀러들의 오프라인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롯데백화점, 롯데마트·슈퍼 등 롯데 유통군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하는 방안 등이 우선 고려 중이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이 지닌 국내 최대 오프라인 인프라와 네이버의 디지털, AI 혁신 역량을 결합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시너지를 낼 수 있길 기대한다”며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에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며, 롯데 유통군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팀네이버의 첨단 기술 역량과 롯데 유통군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결합하고, 양사가 보유한 온라인 커머스 인프라의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AI 쇼핑의 혁신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팀네이버가 보유한 AI, 클라우드, 디지털트윈 등 기술 경쟁력과 파트너십의 전략적 접목을 통해 AX(AI Transformation) 생태계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