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상반기 이커머스 풀필먼트 물동량 전년비 20%↑
"전 사업군 걸쳐 ‘매일 오네+더 풀필’ 시너지 증명"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CJ대한통운의 풀필먼트(Fulfillment) 서비스 ‘더 풀필’(The Fulfill)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올해 상반기 이커머스 풀필먼트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올해 들어 월 평균 6%대 성장률을 기록하며 주7일 배송 기반의 ‘매일 오네’ 서비스와의 연계효과가 톡톡히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CJ대한통운의 설명이다.
물량 확대에 힘입어 CJ대한통운 이커머스 풀필먼트사업의 상반기 매출은 1555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 증가하는 등 외형성장을 이어갔다. 특히 동 기간 이커머스 풀필먼트 고객사 수는 중소형 셀러를 중심으로 61.9% 급증했다.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 성장 배경에 고객사와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CJ대한통운만의 차별화 포인트가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풀필먼트는 물류기업이 이커머스 셀러의 상품을 입고부터 보관, 피킹, 재고관리, 출고까지의 과정을 담당하는 서비스로 상품을 전문 물류기업에 맡김으로써 핵심 비즈니스인 판매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사업 안착을 위해 수년간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며 작년 말 기준 총 12개 센터, 35만㎡ 규모의 풀필먼트센터를 구축했다.
특히 CJ대한통운은 올해 초부터 일요일과 공휴일에도 택배를 받을 수 있는 ‘매일 오네’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를 통해 일부 플랫폼에서만 가능하던 휴일배송이 보편화되면서 이커머스 업체들은 자체적인 물류시스템 구축 없이도 주 7일 판매와 배송이 가능해졌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셀러 맞춤형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고객사와 물량이 지속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하반기에도 ‘더 풀필’-‘매일 오네’ 통합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사 물류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