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데이터 품질인증' 최고등급 획득

정형데이터 품질인증- 데이터 관리체계 품질인증 동시에

2025-07-08     박소연 기자
2025년 7월 8일 서울시 중구 농협은행 본사에서 개최된 데이터 품질인증서 수여식에서 (좌측부터) 정지선 농협은행 데이터사업부장과 나정희 씨에이에스 전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농협은행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NH농협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데이터 품질 인증기관으로부터 ▲정형데이터 품질인증(Complex-type Class A) ▲데이터 관리체계 품질인증(Level 4)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데이터 품질인증 제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에 근거해 데이터의 정확성과 품질관리 체계의 적정성을 종합 평가해 인증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농협은행은 최근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반 상품 추천, 리스크 관리, 고객 맞춤 서비스 등 데이터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에 획득한 품질인증은 금융 데이터가 오류 없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며, 데이터 품질 이슈를 사전에 점검하고 통제할 수 있는 선진 프로세스가 구축돼 있음을 의미한다.

최운재 디지털전략사업부문 부행장은 “이번 인증은 농협은행의 데이터 품질과 관리 체계가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음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업무 역량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