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포스코 '철강·배터리' 동맹..美 제철소 공동 투자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포스코그룹과 철강, 이차전지(배터리) 소재 분야에서 협력한다.
미국발 관세 등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 환경 불확실성에 대응하고 미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21일 서울 강남 현대차 사옥에서 '철강 및 이차전지 분야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 핵심 원자재의 안정적인 공급을 통해 글로벌 주요 시장 및 미래 신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북미 철강 시장 진출의 새로운 교두보를 마련하고, 모빌리티용 고품질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를 공급하는 소재 기업으로서 입지를 확장한다는 목표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제철소 건설 프로젝트에 지분을 투자하고, 일부 생산 물량을 직접 판매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현대제철은 총 58억달러(약 8조원) 규모의 루이지애나 제철소 건립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원료부터 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갖춘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다.
고로(高爐) 대비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고품질 제품을 생산해 연간 270만t 규모의 열연·냉연 강판 등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주요 자동차 생산거점인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앨라배마 공장 및 기아 조지아 공장을 비롯해 미국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고품질 자동차 강판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현재 멕시코에 자동차 강판 공장 등을 두고 있는 포스코그룹은 이번 루이지애나 제철소 지분 투자를 통해 지난 10여년간 보호무역 장벽으로 접근이 제한됐던 북미 철강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새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도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리튬을 비롯해 배터리 수명과 충전 성능을 결정하는 음극재 등 핵심 소재의 다변화된 공급망 확보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포스코그룹은 해외 염호(鹽湖) 및 광산에 대한 소유권과 지분 투자 등을 통해 리튬 원재료를 확보하고 있고, 국내외 사업장에서 전기차 배터리용 수산화리튬 및 양·음극재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연간 총 326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또 양사는 장기적으로 차세대 소재 개발 등 두 그룹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는 형태로 협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포스코그룹과의 이번 협약을 통해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기회를 확대하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지속가능한 성장 및 전동화 리더십 확보의 토대를 더욱 공고히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