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AI반도체 핵심장비 ETF' 순자산 1천억 돌파
2024-01-08 김지훈 기자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인공지능(AI) 반도체 산업 성장의 최대 수혜주로 손꼽히는 국내 반도체 장비 기업에 투자하는 ETF(상장지수펀드)가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8일 삼성자산운용에 따르면 ‘KODEX AI반도체 핵심장비’ ETF(상장지수펀드)의 순자산은 10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11월에 상장한 KODEX AI반도체 핵심장비 ETF는 HBM(고대역폭메모리) 관련 장비주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이다.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는 온 디바이스 AI 관련주 비중이 약 53%로 국내 상장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관련 ETF 중 가장 높다.
KODEX AI반도체 핵심장비 ETF는 전공정·후공정·패키징까지 AI 반도체 공정 전반을 아울러 혁신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장비 기업 ▲한미반도체(20.5%), ▲ISC(14.2%), ▲대덕전자(8,7%) 등과 온 디바이스AI 관련 장비주인 리노공업(17.4%), HPSP(9.5%) 등을 편입 중이다. 기초지수는 ‘iSelect AI반도체 핵심장비’를 추종한다. 총 보수는 연 0.39%다.
마승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최근 반도체 시장에는 HBM, 온 디바이스 AI 외 여러가지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술들은 결국 반도체 산업의 핵심인 장비에서 비롯된다”며 “반도체 산업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려는 투자자들에게 반도체 신기술의 변화 흐름을 가장 잘 반영한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ETF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