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잘 생기고 더 튼튼해졌다"..3년 만에 돌아 온 '더 뉴 투싼'

디자인 완성도 높이고 편의사양 대폭 보강..3년 만의 부분변경 모델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 계승한 강인하고 역동적인 외장 디자인 실내, 신차 수준의 변화..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플로팅 콘솔 등 적용 자동 최적 주행 '오토 터레인' 모드 등 첨단 주행 기술 탑재...정숙성 강화 2열 사이드 에어백 적용 및 차체 고밀도 보강...동급 최고 안전성 확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스, 헤드업 디스플레이 가솔린 2771만원, 디젤 3013만원, 하이브리드 3213만원부터

2023-12-06     이현민 기자
2023년 12월 5일 서울 강남구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진행된 '더 뉴 투싼' 미디어 갤러리 행사에서 '더 뉴 투싼'(하이브리드)이 전시돼 있다. / 사진=이현민 기자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현대자동차가 상품 경쟁력을 대폭 강화한 대표 준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더 뉴 투싼'을 6일 출시했다.

현대차는 전날 서울 강남구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더 뉴 투싼 미디어 갤러리 행사를 갖고 새로 출시된 더 뉴 투싼 모델을 공개했다. 

더 뉴 투싼은 2020년 9월 출시 이후 3년 만에 새롭게 출시되는 부분변경 모델이다.

현대차는 더 뉴 투싼에 더욱 강인하고 역동적인 외장 디자인과 신차 수준의 변화로 고급감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내장 디자인을 구현했다고 했다.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한 N 라인 모델을 함께 운영한다.

더 뉴 투싼에는 첨단 주행 신기술이 적용됐다. 2열 사이드 에어백 추가 및 차체 보강을 통해 전반적인 충돌 안전 성능도 향상됐다. 고객이 선호하는 다양한 인포테인먼트·편의사양도 적용됐다.

 

더 뉴 투싼 하이브리드./사진=이현민 기자
더 뉴 투싼 하이브리드./사진=이현민 기자
더 뉴 투싼 하이브리드 실내./사진=이현민 기자
더 뉴 투싼 하이브리드 실내./사진=이현민 기자

 

더 뉴 투싼은 기존 모델의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Parametric Dynamics) 테마를 계승했다.

전면부는 각진 형상으로 다듬어진 라디에이터 그릴과 주간주행등 역할을 하는 파라메트릭 쥬얼 히든 램프가 강인한 느낌을 전달한다. 후면부의 범퍼 몰딩과 일체화된 스키드 플레이트는 가로 방향으로 확대 적용돼 차량이 보다 넓어 보이는 느낌을 준다.

더 뉴 투싼의 실내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플로팅 콘솔 등이 탑재됐다. 수평이 강조된 설계로 넉넉한 공간감과 실용성을 확보하는 등 신차 수준으로 변화됐다.

각각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연결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가 적용돼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스 등 첨단 인포테인먼트 기능이 제공된다.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도 장착됐다. 여유로워진 센터 공간에는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플로팅 콘솔이 구성됐으며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과 컵홀더가 병렬로 배치됐다.

 

더 뉴 투싼 N라인./사진=이현민 기자
더 뉴 투싼 N라인./사진=이현민 기자

함께 출시되는 N 라인 모델은 기본 모델에 △N 라인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전용 엠블럼 포함) △N 라인 전용 19인치 알로이 휠 △스포티한 디자인의 전‧후면 범퍼 및 스키드 플레이트 △바디컬러 사이드 가니쉬 및 클래딩 △싱글 트윈팁 머플러 등이 적용됐다.

외장 색상은 신규 색상인 △파인 그린 매트 △얼티메이트 레드 메탈릭이 포함돼 △팬텀 블랙 펄 △크리미 화이트 펄 △쉬머링 실버 메탈릭 △티탄 그레이 메탈릭 △오션 인디고 펄 △아마존 그레이 메탈릭 △티타늄 그레이 매트(N 라인 전용) 등 총 9종이 운영된다.

내장 컬러는 신규 색상인 그린‧블랙‧그레이 조합을 비롯해 블랙 원톤, 블랙‧그레이 투톤, 브라운 팩과, 블랙 원톤‧레드 스티치(N 라인 전용) 등 총 5종이다.

현대차는 더 뉴 투싼에 실시간으로 주행 중인 노면을 판단해 최적의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와 고속 주행 중 강풍 발생시 조향 및 제동 제어를 통해 고속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횡풍 안정성 제어 등 첨단 주행 기술을 탑재했다.

바닥 카펫에는 가속소음과 차폐감 개선을 위한 보강재가 추가되고 전륜 휠가드와 C필라의 흡차음재 면적이 넓어졌으며 운전석 하단 커버와 B필라에 흡차음재가 새로 추가됐다.

전륜 스트럿에는 2방향 다이나믹 댐퍼가 장착돼 로드노이즈를 줄였으며 이중접합 차음 유리가 기존 앞 유리에서 1열 도어 유리까지 확대 적용됐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구동 모터를 활용해 주행성능과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한 차원 진보된 하이브리드 시스템 ‘E-모션 드라이브’가 적용됐다.

E-모션 드라이브는 급가속 및 코너링 등의 빠른 조향 상황에서 역동적이고 안정적인 운동 성능을 구현하는 ‘E-다이내믹 드라이브’(E-Dynamic Drive)와 과속 방지턱 등 불규칙한 노면에서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고 흔들림을 저감시켜주는 ‘E-컴포트 드라이브’(E-Comfort Drive)로 구성된다.

더 뉴 투싼은 기존의 고강성 경량 차체에 고밀도 보강을 통해 전반적인 충돌 안전 성능이 강화됐다.

2열 사이드 에어백이 추가된 8에어백 시스템과 2열 안전벨트 프리텐셔너이 적용됐으며 제동 성능 강화를 통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더 뉴 투싼 N라인 실내./사진=이현민 기자

현대차는 더 뉴 투싼에 차량의 주요 전자 제어와 연계된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Over-the-Air)를 기본 적용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영상 및 고음질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스도 탑재했다.

또한 △무선 연결 기능이 적용된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카페이와 연계해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한 e hi-pass(하이패스) △디지털 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등 첨단 인포테인먼트 사양을 적용했다.

이 밖에도 △레이더 센서 기반의 어드밴스드 후석승객알림(ROA)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빌트인 캠 2 △열림량 제어 파워 테일게이트 △아웃사이드 미러 및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사양을 탑재했다.

더 뉴 투싼의 판매 가격은 가솔린 1.6 터보 모델 △모던 2771만원 △프리미엄 3048만원 △인스퍼레이션 3439만원이며 디젤 2.0 모델 △모던 3013만원 △프리미엄 3290만원 △인스퍼레이션 3681만원이다.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모던 3213만원 △프리미엄 3469만원 △인스퍼레이션 3858만 원이다.

현대차는 더 뉴 투싼의 출시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함께 전개한다.

8일부터 10일까지 롯데월드(서울) 아이스링크장에서 스케이팅 체험 및 피겨스케이팅 갈라쇼 공연 관람과 함께 더 뉴 투싼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출시 기념 이벤트 ‘투싼 다이나믹 윈터 랜드’(TUCSON Dynamic Winter Land)를 진행한다.

6일부터는 ‘날개를 달다, 더 뉴 투싼’ 이라는 주제로 TV, 극장, 현대차 소셜 네트워크 채널 등에서 투싼의 상품성을 강조하는 광고 캠페인을 진행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3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더 뉴 투싼은 더 강인해진 외관과 신차급으로 바뀐 실내 디자인으로 새롭게 태어났다”며 “동급 최초로 적용된 다양한 첨단 사양과 역동적인 주행성능으로 고객분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한민국 대표 준중형 SUV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