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미닫이∙여닫이' 다 되는 트럭 도어 기술 개발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 최초 개발

2023-05-23     홍윤기 기자
슬라이딩 및 스윙 방식 오픈이 가능한 적재함 측면도어./현대차∙기아

[포쓰저널=홍윤기 기자] 현대차∙기아는 샤시캡(뒤쪽에 카고와 같은 적재함을 결합할 수 있는 차량) 차량의 적재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을 최초로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차∙기아가 독자 개발한 이 기술은 샤시캡 적재함 측면부 도어를 스윙과 슬라이딩 방식으로 모두 개폐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편리한 방식을 선택해 물건을 상·하차할 수 있다.

현재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소형 트럭의 적재함 측면 도어는 대부분 양쪽으로 밀어 여는 방식만 제공되고 있다.

일정 크기 이상의 물건을 하차하기 위해서는 후방 도어를 이용해야만 했다.

측면 도어는 전·후방 단차로 인해 구조적으로 적재공간 안쪽으로 문이 이동되기 때문에 도어 두께만큼 내부공간의 손실이 발생한다.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해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옆면 두 개의 문을 필요에 따라 슬라이딩으로도, 스윙으로도 열 수 있도록 해 고객편의를 높였다.

슬라이딩 방식은 기아 카니발의 사이드도어와 같이 열리는 문이 고정된 문의 바깥쪽으로 이동하는 메커니즘을 적용해 상대적으로 내부공간 손실을 최소화했다.

단차 없는 평평한 형태의 전·후방 도어를 적용한 덕택에 수밀성도 개선됐다.

현대차∙기아는 해당 기술 개발을 위해 배송 기사 등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적재함 개폐 방식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샤시캡 선택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상∙하차 편의성이며, 적재함 도어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은 제한된 도어 타입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기아는 해당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물류 배송 차량을 운행하는 기사들의 편의를 크게 향상되고 출시를 앞둔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등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한 샤시캡 적재함 도어 개폐 기술은 물류 배송기사들의 의견과 요구를 반영해 보다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차세대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미래 모빌리티 기반의 고객 편의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