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美 LA공장 완공…"김치 세계화 전진기지"
1만㎡ 규모 김치 공장 완공…연 2천톤 생산 2025년 미국 현지 매출 1천억 목표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대상은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현지 생산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대상은 미국 LA공장을 통해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미국 시장 내 김치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미국을 종가집 김치 세계화의 전초 기지로 삼을 방침이다. 또 이곳에서 생산한 김치를 유럽과 캐나다, 오세아니아 등 서구 지역으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 인근 시티 오브 인더스트리에 위치한 대상 LA공장은 총 대지 면적 1만㎡(3000평) 규모로 완공됐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연간 2000t의 김치 생산이 가능한 제조 라인과 원료 창고 등 기반 시설을 갖췄다.
대상은 순차적으로 자동화 설비 및 시설을 확충해 2025년까지 미국 현지 식품사업 연간 매출액을 1000억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대상 LA공장은 대상의 열 번째 해외 생산기지이기도 하다. 1973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이후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중국 등에서 식품 및 바이오, 전분당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LA공장은 아시아권을 벗어난 최초의 대상 해외공장이다.
대상 LA공장에서 생산하는 김치는 종가 오리지널 김치를 비롯해 글루텐프리, 비건 등 미국 현지 식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비건 김치, 백김치, 비트김치, 피클무, 양배추 김치 등 10종이다.
기존 국내 공장에서 수출하던 제품에 현지 생산 제품을 추가해 미국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미국에서 유통되는 김치 브랜드도 현지인들이 쉽게 표현할 수 있는 'Jongga'를 쓰고 있다.
대상은 LA공장 본격 가동으로 미국 내 종가집 김치 영업활동이나 생산, 유통, 판매 관리 등 효율성 측면에서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또 소비자 니즈에 빠르게 대처하고 원재료 수급에서도 유연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외에 수요 예측에 따른 판매 관리가 가능하고 제품 신선도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보고 있다. 대상은 LA공장에서 생산되는 김치 제품의 주 원료인 배추, 무, 파 등은 현지에서 조달해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관세청 수출입 통계에 따르면 국내 김치 수출액은 2016년 7900만 달러에서 지난해 1억5990만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수출 대상국도 2011년 61개국에서 지난해 89개국으로 확대됐다.
대상의 종가집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 달러에서 지난해 6700만 달러로 131%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대상은 국내 총 김치 수출액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수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종가집 김치는 현재 미주와 유럽, 오세아니아,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전 세계 4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 대상은 LA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미국은 물론 전 세계 현지인 김치 수요 확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은 일본에 이어 김치 수출 2위 국가로 매년 김치 수요가 늘고 있다. 소비층도 기존 교민과 아시아계에서 현지인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 중이다. 지난해 국내에서 미국으로 수출된 김치 수출액은 282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5% 증가했다. 2011년 279만 달러에 비해 10배 이상 성장했다.
대상 종가집 김치의 미국 수출액도 지난해 1617만 달러로 전년 대비 37.8% 성장했다. 2017년 400만 달러와 비교할 때 5년 새 4배 이상 수출액이 늘었다.
대상은 LA공장 본격 가동을 통해 미국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대형 매장 내 종가집 김치 입점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는 "미국 시장은 김치 세계화를 위한 전초기지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미국 서부에 위치한 LA공장이 안정되면 향후 공장을 확장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