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 넥슨 '스피릿위시', 롱런할 수 있을까
[게임 리뷰] 넥슨 '스피릿위시', 롱런할 수 있을까
  • 문기수 기자
  • 승인 2019.01.29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지난 17일 넥슨의 새해 첫 모바일게임 신작 스피릿위시(개발 : 네온스튜디오, 배급:넥슨)가 출시됐다. 애니매이션풍의 아기자기한 그래픽으로 트리 오브 세이비어, 라그나로크 등을 플레이하던 올드게이머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 리뷰창에는 평점 1점과 2점 제일 많이 등재됐다. 출시 한달도 되지 않아 평점 2점대의 게임이 되어버렸다. 무엇이 문제인가?

스피릿위시-공식홈페이지
스피릿위시-공식홈페이지

김정주 NXC 대표의 회사 매각 소식으로 분위기가 어수선한 가운데에도, 넥슨은 계획대로 신작게임 스피릿위시를 발매했다. PC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트리오브세이비어의 개발진들이 대거 참여해 만든 스피릿 위시는 최근 천편일률적인 화려한 3D그래픽의 모바일MMORPG 중에서 단연 돋보인다고 할수있다.

출시 전부터 배우 신세경이 출연한 CM에서도 애니매이션 그래픽 특유의 귀여운 이미지를 잘 활용해 게이머들의 관심을 모으는데 성공했다.

세 가지 캐릭터를 구성해 사냥을 하고, 퀘스트를 진행하고 캐릭터들을 성장시키는 방식자체는 기존 MMORPG와 전혀 다를 것이 없다. 하지만, 애니메이션그래픽 특유의 아기자기함과 플레이할 수 있는 캐릭터들을 카드로 수집욕구를 불러일으키고, 그런 캐릭터들을 수동 조작하거나 혹은 자동사냥을 통해 성장시킬 수 있다.

다른 게임과의 차별점은 사냥면에서 단순히 자동사냥을 눌러놓은채로 방치만 하고 있으면 모든게 해결되는 게임이 아닌 던전의 성향이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3개의 캐릭터들의 조합, 자동사냥 시 캐릭터들의 행동반경,공격 우선순위 등 세세한 부분까지 플레이어가 정할수 있게 해 자동사냥이지만 플레이어의 전략을 통해 캐릭터들이 움직여주는 재미를 맛 볼 수 있다.

스피릿위시-플레이화면
스피릿위시-플레이화면

하지만, 스피릿위시 제작진은 출시 한 달도 되지 않아 수 많은 문제점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금은 수정되었지만 골드가 복사되는 버그가 있었고, 중간 중간에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는 버그, 거래소에서 아이템을 받았는데 사라지는 버그 등 크고 작은 버그들이 오픈베타가 아닌 과금을 하는 정식베타 서비스에서도 끊임없이 노출됐다.

또한 베타서비스가 아닌 정식출시 상태서 수없이 반복되는 긴급점검으로 게이머들의 불편과 불신은 쌓여가고 있다.  과도한 과금에 대한 불만도 구글 플레이마켓 리뷰창을 채우고 있다.

가장 큰 논란은 게임을 끄고 나서도 24시간동안 자동사냥을 하게 하는 프리미엄서비스이다.

프리미엄서비스 -플레이화면
프리미엄서비스 -플레이화면

한 달에 1만1000원을 결제해야 하는 이 서비스는 자동사냥을 통한 캐릭터의 성장이 주요 컨텐츠인 모바일MMORPG에서 과금 유저와 무과금 유저의 차이를 아주 심하게 벌리게 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된다. 돈을 쓰지않는 유저를 향한 조롱에 가까운 서비스이다.

무과금 유저가 하루에 한 시간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프리미엄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와의 사냥시간 격차는 23시간, 그야말로 비교가 무의미한 수준의 격차를 1만1000원으로 만들어 낸다. 서비스를 사지 않는 사람은 정상적인 스피드로 컨텐츠를 즐길 수 없음을 의미한다. 

24시간 자동사냥을 즐기기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매한 유저들도 갑작스러운 서버점검으로 인한 플레이 불가 상태를 피할 수는 없다. 자신의 캐릭터가 사냥을 할 수 없게 돼 돈을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제대로 즐길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게임 캐릭터들을 확률형 아이템으로 뽑을 수 있게 하고, 고정으로도 살수 있는 카드의 가격은 무려 5만5000원이다. PC나 콘솔의 AAA급 게임 가격에 육박한다. 2018년 최다 GOTY(한해 최고의 게임을 기리는 수식어)를 받은 갓오브워의 스탠다드패키지 가격이 5만9800원이다.

제대로 완성도 되지 않는 게임 속 캐릭터 카드 한 개를 얻기 위해 5만5000원을 쓰고, 캐릭터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한 달에 1만1000원을 결제하게 하는 과금요소는 벌써부터 게이머들에게 실망감을 주고 있다.

올해 넥슨이 서비스하는 첫 모바일MMORPG 스피릿 위시. 롱런할 수 있을 지 게이머들이 주목하고 있다.

캐릭터카드상점화면-플레이화면
캐릭터카드상점화면-플레이화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