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제네시스 작년 美 판매 절반 급락...현대차 정의선 경영능력 시험대 '휘청'
[단독] 제네시스 작년 美 판매 절반 급락...현대차 정의선 경영능력 시험대 '휘청'
  • 염지은 기자
  • 승인 2019.01.06 17: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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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미국 전체 차 판매량 1730만대로 전년 比 0.6% 증가
현대차 66만대로 0.4% 상승, 기아차 58만대로 전년과 동일
제네시스 판매 1만312대 그쳐...전년 대비 49.9% 급감

[포쓰저널] 지난해 미국 내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도 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고 기아차는 전년과 같은 수준을 기록했다.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2018년 미국 시장 판매실적은 2017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급락했다. 

6일 카세일즈베이스 등에 따르면 2018년 미국 내 자동차 판매대수는 총 1730만대로 전년 대비 0.6%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월간 판매실적이 지난해 6월 이후 가장 큰폭인 2.2% 늘어나면서 올해  미국 시장 전망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현대차의 2018년 미국 내 판매대수는 66만7633대 전년비 0.4% 늘었다.

기아차는 58만9673대를 팔아 2017년(58만9668대)와 거의 같은 수준의 실적을 올렸다.

두 회사는 특히 지난해 마지막 달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

지난해 12월 현대차는 6만5107대를 팔아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다. 

기아차는 전년 대비 10.2% 늘어난 4만7428대의 판매실적을 올렸다.

미국 내 연간 판매량이 50만대를 넘은 브랜드는 포드(238만1635대), 도요타(212만8357대), 쉐보레(204만8792대), 혼다(144만5894대), 닛산(134만4597대), 지프(97만3227대), 스바루(68만135대), 현대차, 램(59만7368대),  GMC(53만8936대), 기아차 등 11개로 집계됐다.

그 뒤로는 다지 45만9324대, 메르세데즈-벤츠 35만4137대, 폭스바겐 35만4064대, BMW 31만1014대, 마즈다 30만325대, 렉서스 29만8310대,아우디 22만3323대, 뷰익 20만7327대 등의 순이었다.  

전기차 전문업체 테슬라는 지난해 총 18만2400대를 판매해 미국 시장에 진출한 40개 자동차 브랜드 가운데 17위의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4만8000대)에는 29위였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2016년 1월 11일 미국 디트로이트 북미국제오토쇼에서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모델 G90을 소개하고 있다./자료사진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2016년 1월 11일 미국 디트로이트 북미국제오토쇼에서 제네시스의 플래그쉽 모델 G90을 소개하고 있다./자료사진

현대차의 고급화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몰락' 수준의 성적을 냈다.

제네시스의 지난해 미국 시장 총 판매량은 1만312대로 집계됐다. 지난해의 2만594대에 견줘 절반 수준으로 급락했다. 

지난해 12월 월간 판매량은 614대에 그쳤다. 지난해 12월 실적은 1948대였다.

제네시스는 2016년 8월부터 미국에서 독자 브랜드로 판매를 시작했다. 그 해엔 총 6948대를 판매했다. 

2017년 론칭 마케팅에 힘입어 판매량이 급증하는 듯했지만 지난해 곧바로 급락하면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상당한 투자와 시간이 필요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제네시스의 미국 시장 부진은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에게는 뼈아픈 부분이다.

제네시스 브랜드 성공은 정 부회장의  현대기아차그룹 승계와도 맞물려 있는데, 당초 그의 선언과는 달리 제네시스가 핵심시장인 미국에서 외면받으면서 국내용으로 전락할 조짐이기 때문이다.

정 부회장은 제네시스 브랜드 탄생을 주도했고, 이의 국내외 선포 행사를 통해 국내외 시장에 현대기아차그룹의 실질적 리더로 데뷔했다.

그는 2016년 1월 디트로이트모터쇼(북미국제오토쇼) 무대에 올라 제네세스 대표 모델인 G90(국내명 에쿠스900)를 직접 소개했다.

당시 정 부회장은 "현대차의 특별한 문화를 바탕으로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만들었다”며 “제네시스를 통해 '럭셔리'라는 새로운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2020년까지 6개 차종의 제네시스 라인업을 선보이고 북미에 이어 중국과 중동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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