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첫 ITU 고위선출직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표준화총국장에 선출된 이재섭 카이스트 연구위원./사진제공=KAIST

외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2014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10.22~11.7 ,부산) 고위선출직 선거에서 ITU 표준화 총국장직에 국내 최초로 KAIST 이재섭 연구위원이 선출되었다고 24일 공동 발표했다.

금번 ITU 표준화 총국장 선출은 우리나라가 1952년 ITU 가입 이래 고위선출직에 진출하는 국내 첫 사례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이재섭 연구위원은 ITU 표준화 총국장직 선거 1차 투표에서 튀니지, 터키 후보자를 제치고 당선되었다.

‘ITU 표준화 총국장’은 ITU 표준화 부문(ITU-T)의 업무를 총괄·조정하고 차세대 정보통신, 인터넷 정책 등 ICT 글로벌 표준에 대한 실질적 결정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기술과 산업이 세계를 주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주요 직위이다.

이재섭 연구위원은 2015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까지 4년간 ITU 표준화 총국장직을 수행한다. 또한, 본인이 원하면 1차에 한해 연임을 할 수 있어 최장 8년간 표준화 총국장직을 수행할 수 있다.

이재섭 연구위원은 우리나라의 정보통신 국제표준화 활동이 미미하였던 80년대 27세의 젊은 나이로 ITU 표준화 활동을 개척하였으며, 2001년부터 ITU 표준화 연구반의 의장 및 부의장 직을 수행하는 등 지난 27년간 글로벌 표준정책 결정에 크게 기여해 왔다.

특히, 2000년대 정보통신의 핵심 주제였던 차세대정보통신망(NGN)과 IPTV의 표준개발을 직접 주도해 글로벌 아젠다로 성장시키고 국내의 사업화 기초를 제공한 바 있다.

또한, 다수의 ITU 전 현직 고위집행부와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 ITU 내에서 그 전문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레바논, 세르비아 등 외국의 통신정책에 대한 자문을 수행하는 등 통신 분야 전반에 대한 식견도 겸비하고 있다.

외교부와 미래부는 ITU 고위집행부 진출을 창조경제에 기여하기 위한 국가적 과제로 삼고 표준화 총국장직에 출마한 후, 제네바대표부 등 전재외공관과 상호 긴밀한 협업을 통해 192개 ITU 회원국을 상대로 선거 지지교섭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외교부는 표준화총국장 선거를 2014년도 국제기구 중점선거로 선정하고, 제네바대표부 등 전재외공관을 활용해 주재국 정부를 대상으로 우리 표준화총국장 후보를 홍보하면서 각 회원국 정부로부터 지지를 확보하는데 주력해 왔다. 또한 외교장관회담 및 정책협의회 등 각종 양자 외교활동시에도 우리 표준화총국장 후보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하였다.

미래부도 미주, 유럽 등 지역별로 개최되는 ITU 전권회의 준비회의에서 각국 대표를 대상으로 지지교섭을 해온 한편, 장관, 차관의 양자면담 및 각종 국제회의 계기에 해당국가 정부 대표를 대상으로 선거 지지교섭을 추진해 왔다. 그 밖에 재외공관이 없는 국가에 대해서는 주한공관장을 접촉해 지지교섭을 하는 등 공격적인 교섭을 추진해 왔다.

외교부와 미래부는 “ITU 표준화 총국장의 당선이 ITU 가입 60여년 만에 전권회의를 유치한데 이어 우리나라가 ICT 글로벌 리더십을 인정받은 쾌거이자 ICT 정책·외교 강국으로 도약하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