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전경. /하나은행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전경. /하나은행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하나금융지주와 하나은행 관련자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26일 오전 곽 전 의원과 그의 아들 곽병채 씨 등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상 뇌물, 범죄수익은닉의규제와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 혐의와 관련해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금융지주 회장실·경영지원실, 영등포 하나은행 금융투자센터 등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앞서 검찰은 2021년 11월 하나은행 본점을 압수수색했지만 당시에는 여신 업무 및 프로젝트파이낸싱(PF) 담당 부서 등 일부에 그쳤다.

검찰은 최근 김상열 서울신문 회장(전 호반건설 회장)과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 등 주요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호반건설과 하나은행의 컨소시엄 논의와 관련해 기존과 달라진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상열 회장은 23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고, 16일에는 김정태 전 회장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됐다.

곽 전 의원은 김만배씨 등 대장동 일당의 화천대유자산관리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준 대가로 아들 병채씨를 화천대유에 취업시키고 이후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공과금 공제후 25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화천대유가 참여하는 하나은행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김만배씨 부탁을 받고 하나금융그룹 측에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김씨는 그 대가로 곽 전 의원에게 아들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지급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1심 법원은 곽 전 의원 부자의 '경제공동체' 성격을 부인하면서 50억원 퇴직금이 뇌물이 아니라고 판결했고, 검찰은 항소심 재판을 준비하며 추가 보완 수사를 벌여왔다.

지난달에는 산업은행, 호반건설과 부국증권 등을 압수수색했다.

호반건설과 부국증권은 대장동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산업은행컨소시엄을 꾸려 김만배씨 등의 하나은행컨소시엄과 경합한  업체들이다. 

11일에는 전 하나은행 부행장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1일에는 전중규 전 호반건설그룹 총괄부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