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헌법재판소 재판관에 내정된 김형두 서울고법 부장판사(왼쪽), 정정미 대전고법 판사./사진=대법원
신임 헌법재판소 재판관에 내정된 김형두 서울고법 부장판사(왼쪽), 정정미 대전고법 판사./사진=대법원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김형두(58·사법연수원 19기) 서울고법 부장판사와 정정미(54·25기) 대전고법 판사가 신임 헌법재판소 재판관으로 내정됐다.

대법원은 김명수 대법원장이 6일 이선애·이석태 헌법재판소 재판관의 후임으로 이들을 지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선애 재판관은 이달 임기가 만료된다. 이석태 재판관은 4월 정년인 70세를 맞는다.

김 대법원장은 "헌법재판관 구성 다양화를 향한 국민의 기대를 염두에 뒀다"며 "헌법적 가치와 국민의 기본권 보장에 관한 확고한 신념,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공감 능력과 보호 의지를 비롯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가치를 조화롭게 포용하고 통찰할 능력을 갖춘 인물인지를 주요한 기준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퇴임하는 이선애·이석태 헌법재판관이 임명되기 전 변호사로 일했고 이석태 헌법재판관은 판사 근무 경력이 없었지만, 이번 지명 내정자는 모두 현직 법관이다.

이선애 헌법재판관은 보수 성향, 이석태 헌법재판관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회장 출신으로 진보 성향으로 분류된바 있다.

하지만, 이번 내정자들은 성향을 뚜렷하게 드러난 사례가 없다.

김 부장판사와 정 부장판사는 모두 우리법연구회나 국제인권법연구회에서 활동한 이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