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대상 등 주요 식품업체들과 물가안정 간담회

 8월29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연합
 8월29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연합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요 식품억체들에게 부당한 가격 인상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미 우유, 라면, 탄산음료 등  대부분의 식료품 값이 오를 만큼 올랐고 소비자물가지수는 정점을 찍고 한풀 꺽인 상태인데 정부가 뒷북치기로 생색을 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농식품부는 9일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김정희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주요 식품업체 대상 물가안정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CJ제일제당·대상·오뚜기·SPC·롯데제과·해태제과·오리온·농심·삼양식품· 팔도·동서식품·남양유업·롯데칠성음료 등 주요 식품업체 13개 사의 임원진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농식품부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3%로 최고치였던 7월에 비해 11월은 5%로 다소 둔화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식품물가는 9%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일부 업체의 가격 인상 움직임에 우려의 말을 전했다.

김정희 실장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높은 식품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이 이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식품업계가 대체적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고 영업이익률도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물가안정을 위한 업계의 협조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하다”며 식품업계의 상생협력을 당부했다.

또한 “정부가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인 만큼 식품업계도 비용 상승분을 가격 인상을 통해 손쉽게 소비자에게 전가하기보다는 경영효율화 등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며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경우에도 인상 폭을 최소화하거나 인상 시기를 분산하는 등 물가안정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앞서 농식품부는 9월에도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권재한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식품제조업체 대상 물가안정 간담회를 통해 부당한 가격 인상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당시 간담회에는 CJ제일제당·대상·오뚜기·삼양식품·동서식품·롯데칠성음료 등 주요 식품제조업체 6개 사의 임원진이 참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