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L하우스서 WHO 인력 양성 허브 교육생 대상 ‘백신 생산공정’ 교육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L하우스에서 WHO 인력 양성 허브 교육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L하우스에서 WHO 인력 양성 허브 교육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포쓰저널] SK바이오사이언스는 경북 안동에 위치한 ‘안동 L하우스’에서 세계보건기구(WHO) 인력 양성 허브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백신 생산 공정’ 교육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 연세대학교 K-NIBRT사업단, 아시아개발은행(ADB)이 공동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WHO가 대한민국을 ‘글로벌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로 단독 지정함에 따라 중·저개발국 백신 생산 인재 양성을 통해 백신 생산 역량의 지역 격차를 해소하고자 진행됐다.

국가 및 지역간 감염병 대응 역량의 격차는 이번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에 대한민국 정부를 포함한 전 세계 국가들이 미래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여러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내 기업들의 백신·바이오 생산 능력과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올해 2월 WHO로부터 백신·바이오 의약품 생산공정 교육 훈련 기관인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지정됐다.

이날 교육에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아시아개발은행(ABD) 역내 개발도상국 중 12개 국가에서 온 26명의 교육생이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가 탄생한 생산 시설을 직접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생들은 ‘안동L하우스’에서 백신 원액 및 완제 생산시설, 품질관리 시험실 등을 직접 견학하며 대한민국의 우수한 백신 생산 공정을 체험했다.

특히 안동L하우스는 국내 백신 제조 시설 중 최초로 유럽 EMA(유럽의약품청)가 승인하는 EU-GMP(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증을 획득했다. 이외에도 WHO를 포함해 규제기관 (터키 의약품의료기기청, 영국 의약품규제청, 러시아 보건부) GMP를 획득하며 글로벌 수준의 생산 역량을 인정받은 바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글로벌 바이오 인재 양성은 백신 분야의 주체들의 책임이자 새로운 팬데믹으로부터 인류를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노력”이라며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국내외 바이오 인재들의 성장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외 바이오 산업 선도 및 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10월 국내 4개 대학에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을 전달했으며, 세계적인 R&D 기술력을 보유한 힐레만연구소와 인력 양성에 대한 상호 협력을 포함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또 2025년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완공 예정인 ‘글로벌 R&PD(연구 및 공정개발) 센터’는 국제 기구, 국내외 바이오 기업 및 연구기관 등과 연계한 인력 양성 허브로서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