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구자은, 온산제련소서 신사명 선포식 개최

구자은 LS그룹 회장이 6일 울산광역시 온산공장에서 개최된 LS MnM 신사명 선포식에서 내빈들에게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LS그룹
구자은 LS그룹 회장이 6일 울산광역시 온산공장에서 개최된 LS MnM 신사명 선포식에서 내빈들에게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LS그룹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LS그룹은 국내 유일의 동제련소를 운영하는 LS니꼬동제련이 사명을 LS MnM으로 바꾸고 새롭게 출발한다고 6일 밝혔다.

LS MnM은 이날 울산광역시 온산제련소 대강당에서 구자은 LS그룹 회장과 도석구 LS MnM 최고경영자(CEO), 박성걸 LS MnM 노동조합 위원장, 안효대 울산시 경제부시장, 이순걸 울주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사명 선포식을 열고 미래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새 사명 MnM은 기존의 금속(Metals) 사업에 소재(Materials) 사업을 추가해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금속 사업의 글로벌 소싱(원료 구매) 네트워크와 금속 기술을 소재 사업에 융합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자은 회장은 "LS MnM은 그룹의 전기·전력 인프라 사업의 최초 시작점이자 캐시카우(수익창출원) 역할을 해온 중요한 계열사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LS MnM을 글로벌 종합 소재 기업으로 육성해 세계 인프라 시장에서 LS그룹 영향력을 더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최근 배터리·전기차·반도체 산업 육성에 대해 강조한 바 있는데LS MnM은 자사 소재사업 대부분이 이를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재사업 제품으로는 전기차 배터리 소재, 반도체 세척용 황산, 태양광 셀 소재 등이 대표적이다.

LS MnM 관계자는 “소재사업의 진척은 제품에 따라 △정상 영업 △양산 직전 △연구 개발 단계 등으로 구분된다”며 “이들 제품의 원료에 동제련소의 제련 과정에서 생산되는 금속과 부산물도 포함돼 금속사업과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LS MnM은 1999년 LG금속과 일본 금속회사 JX금속을 중심으로 한 JKJS 컨소시엄이 합작해 설립한 회사다.

LS MnM은 전기동 생산량 세계 2위(단일 제련소 기준)인 온산제련소를 운영하며 국내 최대 비철금속소재 기업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9조9015억원, 영업이익 3544억원, 총자산 3조906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달에는 ㈜LS가 합작사 설립 23년 만에 지분 전량을 인수하며 독립적인 경영권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