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사정기관 文 직접 겨냥한 건 처음
민주 "정치보복 타깃 명확해져" 강력반발

문재안 전 대통령의 최근 모습./출처=페이스북
문재안 전 대통령의 최근 모습./출처=페이스북

 

[포쓰저널]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야당이 강력 반발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윤석열 정부 들어 감사원과 경찰·검찰 등 사정기관이 전 정부 시절 사안 다수에 대해 조사·수사를 벌이고 있지만 문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2일 정계에 따르면 감사원은 9월 말 전 대통령에게 이메일과 전화 등을 통해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서면 조사에 응하라고 통보했다.

감사원은 조사 내용을 담은 질문지도 문 전 대통령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통령 측은 이메일을 반송 처리했고 감사원의 조사 통보에 강한 불쾌감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 측은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어떤 내용도 확인해줄 수 없다"며 모호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이와 관련, 구두논평을 통해 "감사원이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통보했다는 보도에 경악한다"며 "인수위부터 시작한 검찰과 감사원을 앞세운 정치보복의 타깃이 문 전 대통령임이 명확해졌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건"이라며 "그런데도 퇴임한 대통령을 욕보이기 위해 감사원을 앞세운 정치보복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진정 촛불을 들기를 원하는 것이냐"라며 "윤석열 정권은 국민의 분노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회는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감사원 조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의원들이 모인 '초금회'도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