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이후 매년 약 2배 증가…내년 2천만대 연결 목표

/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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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삼성전자는 자사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전세계 생활가전 제품이 1000만대를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2018년 첫 선을 보인 스마트싱스 앱은 에어컨·냉장고·세탁기 등의 대형 가전에서부터 공기 청정기·오븐·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삼성 가전을 연결해 손쉽게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맞춤형 제어를 할 수 있다.

기능이 대폭 확대된 2019년부터는 연결 가전 제품 수가 매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올 연말에는 1200만대, 내년에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연결 가전 제품 수가 매년 증가하는 이유로 ▲가전 제품의 동작 종료나 고장 정보 알림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 ▲가전 원격 제어 기능 ▲집 안의 다양한 가전 제품을 하나로 연결해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솔루션 도입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젊은세대가 주 사용층으로 부상하면서 로봇청소기를 활용한 펫케어 서비스, 바코드 인식을 통한 가정간편식(HMR) 조리같은 쿠킹 서비스 등 트렌드에 부합하는 기능들을 도입한 것도 증가 원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마트싱스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제공과 제품 진단·관리를 도와주는 '홈케어'인 것으로 조사됐다.

홈케어 서비스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에서 제공되는 쿠킹·에너지·에어케어·홈케어·클로딩케어·펫케어 등 6대 서비스 중 하나다. 올해 1~8월 누적 이용자 수가 6대 서비스 중 홈케어가 가장 많았다.

에어컨 사용이 급증하는 여름철에 홈케어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월부터 8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수는 1월부터 5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수 보다 약 1.5배 많았다.

홈케어 서비스는 최근 1년간 6차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지원 기능과 적용 제품을 지속 확대했다.

연동된 기기의 전략량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도 7월부터 8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수가 1월부터 6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스마트싱스는 개방성이 가장 큰 장점이다. 삼성전자 제품뿐 아니라 전구와 센서 등 다양한 기기를 포함, 현재 300개 이상의 파트너사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내년 상반기에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표준이 적용되면 삼성 포함 13개 브랜드의 가전 제품을 연동할 수 있게 돼 활용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며 "스마트싱스가 소비자들이 원하는 보다 확장된 가전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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