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노동부장관 중대재해법 적용 검토 지시
경찰·국과수·소방 등 합동감식…소방시설 작동 여부 집중 점검

이흥교 소방청장이 26일 오후 대전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화재 현장을 찾아 지하층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소방청
이흥교 소방청장이 26일 오후 대전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화재 현장을 찾아 지하층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소방청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대전 유성구 용산동 현대 프리미엄아울렛에서 대형 화재로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와 관련해 합동 감식이 시작됐다.

감식 결과에 따라 해당 아울렛을 운영하는 현대백화점에 중대재해처벌등에관한법률 적용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27일 대전경찰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전기안전공사, 소방 당국 등 8개 기관 40명이 화재 현장에 투입돼 합동 감식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폐쇄회로텔레비젼(CCTV) 영상에서 불길이 시작된 곳으로 확인된 지하 1층 하역장 인근을 정밀 감식할 예정이다.

합동 감식반은 화재 원인과 함께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와 제연설비 등이 제대로 작동했는지도 조사할 방침이다. 화재 당시 현장 초기 진압에 나선 소방대원들에게서 옥내소화전·스프링클러 등이 제대로 작동 안했다는 증언이 나온바 있다.

감식반은 또 대전 현대 아울렛 측이 6월 소방점검 때 지적받은 내용을 제대로 개선했는지도 살핀다.

당시 점검에서는 지하 1층 주차장 화재 감지기 전선이 끊어지거나 상태 불량, 매장 주변 화재경보기와 피난 유도등 교체 필요 등 총 24건이 지적됐다.

대전 현대 아울렛은 올해 시와 구가 벌인 국가안전대진단과 추석 명절 대비 다중이용시설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됐던 것으로도 드러났다.

유성구는 지난달 17일부터 시작된 관내 각 시설의 민·관 합동 점검에 대전 현대 아울렛을 조사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또 지난달 18일부 22일까지 시(市) 자체적으로 벌인 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 7곳에 대한 안전 점검에서도 대전 현대 아울렛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고용노동부는 합동 감식 결과와 수사 내용 등을 종합해 현대백화점그룹에 중대재해처벌법을 적용할 지 판단할 방침이다.

노동부는 대전고용노동청 광역산재과장, 산재예방과장, 근로감독관 6명, 안전보건공단 전문가 5명을 화재 사고 즉시 현장에 파견해 사고 원인 파악에 들어갔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전날 오후 9시경 화재사고 현장을 방문해 사망 및 부상 근로자에 대해 깊은 애도와 유감을 표하고 신속한 원인 규명과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

이정식 장관(가운데)이 26일 오후 9시경 화재 사고 현장을 찾아 소방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가운데)이 26일 오후 9시경 화재 사고 현장을 찾아 소방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고용노동부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건설업은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사업장에서 근로자 사망 등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업주·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노동부는 아직 구조하지 못한 사람이 있는지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인 데다 정확한 화재 원인도 조사해야 만큼 현대백화점에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에 신중한 모습이다.

이번 화재가 만약 작업 환경이나 업무상 사유 등 산업재해와의 연관성이 확인돼 중대재해처벌법 수사 대상이 되면 유통업계 첫 사례가 된다.

한편 전날 오전 7시 45분경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대전점에 발생한 대형 화재로 7명이 숨지고 1명이 크게 다쳤다.

사상자는 모두 하청업체와 외부 용역업체 소속 직원들로 파악됐다. 백화점 하청업체 소속 근로자가 6명, 외부 용역업체 직원이 2명이다.

주로 시설 관리·물류·쓰레기소각장 처리·미화를 담당 직원들로 30대에서 70대까지 연령대의 남성 6명, 60대 여성 1명 등이다. 아웃렛 개점 전이라 내부 직원들만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사고 당일 오후 4시경 사고 현장을 찾아 "이번 사고에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한다"면서 "사고 수습과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관계 당국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