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공동연구, 전문인재양성, 글로벌 생태계 확대 등 협력

김채희 KT 전략기획실장 전무(왼쪽)와 가스 깁슨 벡터 연구소 CEO가 22일(현지 기준) 캐나다 토론토 벡터 연구소에서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 사진=KT
김채희 KT 전략기획실장 전무(왼쪽)와 가스 깁슨 벡터 연구소 CEO가 22일(현지 기준) 캐나다 토론토 벡터 연구소에서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 사진=KT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KT는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벡터 연구소’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AI(인공지능) 분야에서 연구개발(R&D)과 사업 협력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벡터 연구소는 2017년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민간기업의 투자로 설립됐다. AI 최고 권위자인 제프리 힌튼 교수가 공동으로 설립하고 수석 자문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KT는 벡터 연구소와 AI 분야에서 △공동 R&D △전문 인재 양성 △글로벌 생태계 확대 등 3가지 분야에서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양사는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대용량 AI모델 기반의 음성인식과 비전 AI 등의 기술을 KT AI 서비스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기가지니 서비스로 확보한 음성인식 기술을 AICC(AI컨택센터)와 AI통화비서 고도화에 활용할 예정이다.

KT는 벡터 연구소의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AI 인재양성 확대에도 나선다.

아울러 KT는 자사와 벡터 연구소가 보유한 AI 생태계를 연계해 국내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현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국내 AI 테크 기업 대상으로 글로벌 진출 지원 나선다는 계획이다.

가스 깁슨 벡터 연구소 CEO는 “KT의 AI 사업 노하우와 벡터 연구소의 기술 역량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의미 있는 사업 성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채희 KT 전략기획실장 전무는 “KT가 DIGICO(디지털플랫폼기업)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1등 파트너와 손잡는 첫 번째 행보로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K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함께 국내 우수 기업들과 기술과 사업 성장 기회를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