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권성동 등 비대위원 직무 정지해야"
국힘 "주호영 직무정지 집행 정지해달라"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9일 대구 달성군청을 찾아 최재훈 달성군수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달성군청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9일 대구 달성군청을 찾아 최재훈 달성군수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달성군청

[포쓰저널] 국민의힘과 이 당 이준석 전 대표가 29일 각각 법원에 상대방을 무력화하기 위한 가처분신청을 제기하면서 양측간 힘겨루기가 점점 더 진흙탕으로 빠져들고 있다.  

29일 법원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남부지법에 권성동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8명의 직무집행과 비대위 효력 등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서를 추가로 제출했다.

이 전 대표의 소송 대리인단은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이 법원의 결정 취지에 어긋하는 행위를 계속한다며 "사법부 결정에 반하는 정당의 위헌적 결정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의한 사법적 조치를 통해 바로잡을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남부지법원의 가처분 결정이 나온 다음날인 27일 국민의힘이 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 체제를 강행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비상상황이 아님에도 설치한 비대위 자체가 무효"라며 "무효인 비대위가 임명한 '무효 직무대행'과 '무효 비대위원'은 당을 운영할 적법한 권한이 없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도 이날 법원이 본안판결 확정 때까지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하라고 결정한 것과 관련해 그 결정의 집행을 정지해달라는 신청서를 서울남부지법에 제출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집행정지 신청과 별도로 이미 가처분 결정 3시간 만에 이의신청도 제기해둔 상태다.

국민의힘은 이 전 대표가 16일 비대위 출범으로 당 대표직에서 자동 해임됐기 때문에 추가 가처분을 신청할 당사자 적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국민의힘이 제기한 가처분 이의 사건 심문기일이 9월 14일로 지정되는 등 결론이 나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그때까지 국민의힘은 어정쩡한 법적 상태를 계속 유지해야 하므로 이 사건 가처분 결정의 집행에 의해 회복할 수 없는 손해가 생길 위험이 있다"고 했다.

이어 "주 위원장의 직무집행이 정지되기 전에 비대위원 8명과 사무총장, 비서실장, 수석대변인 등이 임명됐기 때문에 비대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비대위 구성원들의 법적 지위는 유지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는 26일 국민의힘이 비대위를 설치할 정도로 '비상상황'에 처해있지 않고, 지도체제 전환을 위해 비대위를 설치하는 것은 당내 민주주의에 반한다며 주 비대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하는 등 이 전 대표의 주장을 대부분 인용하는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