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PC 통해 영업점 방문 없이 화상으로 투자상품 상담·가입 가능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KB국민은행은 ‘KB 화상상담 서비스’를 통해 펀드,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등 금융투자상품 판매를 시행했다고 4일 밝혔다.

KB화상상담 서비스는 모바일, PC, 화상상담 전용창구를 통해 공간의 제약없이 영업점과 동일한 수준의 금융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펀드·일임형 ISA 판매에는 고객에게 정확한 상품 설명과 함께 소비자보호 의무에 따른 적법한 판매 절차를 준수하기 위해 화상상담 중 인공지능(AI)금융상담시스템을 연결한다. 

이를 통해 금융투자상품 판매에 따른 적합상품 추천 및 필수 상품설명, 설명 내용 자동 녹취 및 저장 등 불완전판매를 차단하기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AI금융상담시스템은 지난해 3월 전국 영업점 도입 이후 금융투자상품 학습기능을 통해 음성인식기술(STT: Speech to Text)과 음성합성기술(TTS: Text to Speech)을 구현하며 불완전판매를 예방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공간의 제약 없이 영업점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탁, 퇴직연금 등 화상상담 서비스의 업무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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