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자동제함·바코드 표기 기술 결합
주문별 최적 박스 및 종이 포장 부자재 사용

CJ대한통운의 먹물분사형 바코드 표기 작업./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의 먹물분사형 바코드 표기 작업./사진=CJ대한통운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CJ대한통운은 자동제함, 바코드 표기 기술과 빅데이터 역량을 결합해 라벨 부착 과정을 없앴다고 3일 밝혔다.

자동제함기가 박스 하단을 접으면 잉크 분사기가 박스 측면 골판지 표면에 바코드를 자동으로 새기는 프로세스로 지난 3년간 3500만장의 코팅라벨을 없앴다.

가로 7㎝, 세로 5㎝인 라벨을 기준으로 3500만개 라벨과 밑장 총면적은 축구장의 34.3배 규모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라벨 16개가 A4 용지 1장에 달하고, A4 용지 1만 장 생산에 30년생 나무 한 그루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총 438그루의 30년생 나무를 살린 셈”이라며 “라벨 제작에 수반되는 플라스틱 필름 코팅, 접착제 등으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까지 고려하면 친환경 효과는 이보다 2~3배 이상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또 물류 작업에 빅데이터 기반으로 주문별 맞춤형 박스를 투입해 완충재 사용량을 최적화해 과대 포장을 방지하고 있다.

완충재, 개별 포장재, 테이프 등 포장에 사용되는 모든 부자재는 종이로 대체돼 재활용도 가능하다.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첨단화·자동화 기술을 통해 불필요한 부자재를 없애고 과대 포장도 방지하고 있다”며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프로세스 곳곳에 환경친화적인 작업방식을 도입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적극 실천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