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엔비텍과 분리막 활용한 수처리 기술 'MABR' 개발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

[포쓰저널=홍윤기 기자] SK에코플랜트는 서울 종로구 SK에코플랜트 수송사옥에서 퓨어엔비텍과 에너지절감 수처리 기술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센터 대표, 장재영 퓨어엔비텍 대표 등이 참석했다.

퓨어엔비텍은 하∙폐수 처리에 필요한 분리막(Membrane) 전문 환경기업이다. 25년 이상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폐수 처리용 분리막 제품 및 공정,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분리막을 활용한 수처리 기술인 MABR(Membrane Aerated Biofilm Reactor)의 특허 및 신기술을 확보하는데 협력한다.

MABR은 분리막 표면에 생물막(Biofilm)을 붙여 미생물을 성장시키고 분리막 내부에는 공기를 주입해 미생물이 하∙폐수를 정화할 때 필요한 산소를 직접 전달하는 기술이다.

MABR을 활용하면 송풍기를 통해 공기를 발생시켜 미생물에 산소를 공급하던 기존 방식에 비해 산소 전달률이 3배 이상 높아지며 송풍기 가동에 들어가는 전력소비도 줄일 수 있다.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2019년 수처리 용량 기준 국내 전체 공공하수처리시설에 MABR을 20%만 적용해도 전력 소비량을 연간 약 264GWh 절감할 수 있다. 이는 4인 가구 약 7만160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하는 전기의 양과 맞먹는 수준이다.

현재 MABR 기술은 수에즈, 듀폰 옥시엠, 플루언스 등 소수의 해외기업만 보유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또 MABR개발을 통해 65% 이상이 운영 연한 25년을 넘긴 국내 하수처리시설 노후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센터 대표는 “SK에코플랜트는 소각시설에 AI(인공지능)기술을 적용한 데 이어 수처리 분야에서도 전력소비를 줄이는 신기술 솔루션 개발을 통해 환경사업 기술 차별화를 선도하고자 한다”면서 “국내 1위 환경기업으로서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을 고도화하는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