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포항제철소 직원 등 상대로 직권조사
포항시민단체들 "전근대적 조직문화 민낯 드러나"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연합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연합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포스코 여직원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회사 측의 초기 미온적인 대처는 물론  조직적인 2차 가해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노동당국은 직권조사에 나섰고 포항지역 시민단체들은 관리 책임자인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의 직접 사과와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28일 고용노동부는 포항고용노동지청을 중심으로 이번 사건에 대해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조사를 통해 사업주 등의 법 위반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과태료 부과는 물론 형사 입건해 본격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남녀고용평등법에 따르면 직장 내 성희롱 사건이 발생하면 사업주는 ▲지체 없이 조사해야하며 ▲ 조사 과정에서의 피해자에게 불이익을 줘서는 안되며 ▲사실이 확인된 경우 행위자 징계 등을 해야 한다.

노동부는 직장내 성희롱, 성차별 등 위험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포스코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장 고용 평등 조직문화 진단도 실시한다.

노동부는 조사과정에서 사업장 내 고용평등 관련 법 위반 가능성이 발견되는 경우 수시 또는 특별감독을 통해 집중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근무하는 20대 여성직원 ㄱ씨가 2019년부터 같은 부서 상사 4명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ㄱ씨는 7일 포항남부경찰서에 이들을 특수유사강간, 성추행 등 혐의로 고소했다.

포스코는 23일 뒤늦게 김학동 부회장 명의로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포항여성회 등에 따르면 포스코 측에서 사과문 발표 직전 피해자 ㄱ씨와 여러차례 접촉을 시도하고, 가족에게 까지 연락하는 등 2차 가해를 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경북사회연대포럼·포항참여연대·포항환경운동연합·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포항지회·금속노조포스코사내하청지회· 포항시농민회 등은 27일 합동성명을 내어 “피해자를 두 번 울리는 포스코의 비윤리경영에 분노한다”면서 “최정우 회장은 포항제철소 성폭행 사건에 직접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포스코 여성 직원 성폭행 사건은 지난 3년 동안 피해를 당한 피해자의 호소를 외면하고 원칙적 대응은 커녕 2차, 3차 가해로 확대되고서야 외부에 알려졌다”며 “포스코의 전근대적인 조직문화와 노무관리의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난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포스코홀딩스는 윤리경영 이념으로 명시한 신상필벌 원칙을 무시하고 가해자에 대한 징계는 유예한 채 2차 가해로 피해자를 두 번 울리고 있다”면서 “포스코홀딩스가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발생해온 성범죄와 전근대적인 조직문화를 근절하는데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속노조포스코지회에 따르면 이번 사건의 피해 여성을 도와주고 회사의 부당함을 항변했던 같은 부서 남성 직원이 최근 해고됐다”며 “포스코의 모순되고 폭력적인 노무관리에 분노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