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등 31개 단체 공동입장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나흘째인 10일 오후 광주 서구 기아차 생산 공장 앞에서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나흘째인 10일 오후 광주 서구 기아차 생산 공장 앞에서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 경제계 31개 단체가 화물연대 집단송 거부에 대해 12일 공동입장문을 내고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운송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또 정부에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공동입장을 낸 단체는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코스닥협회 △한국ICT융합협회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시멘트협회 △한국에너지기기산업진흥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철강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합판보드협회 △한국무역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대한석유협회 △전국택시운송조합연합회 △한국HR서비스산업협회 △한국IT비즈니스진흥협회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한국비철금속협회 △한국외국기업협회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한국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화학섬유협회 △한국해운협회 등이다.

이들 단체는 “최근 우리 경제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 원자재 가격상승 및 물류비 인상의 3중고로 복합위기에 빠져들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운송사업자 단체인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서 시멘트, 석유화학, 철강은 물론 자동차 및 전자부품의 수급도 차질을 빚고 있어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제조업과 무역에 막대한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비상수송대책을 통한 물류대란 최소화, 대화를 통한 원만한 문제해결에 노력하고 있지만, 계속되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국가경제 피해와 함께 국민생활 불편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지금은 모든 경제주체들이 위기극복에 힘을 모아야 할 때이지 자신들의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대화를 거부하고 집단행동에 나설 때가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대화를 통해 상생의 길을 찾겠다고 밝히고 있음에도 화물연대가 장기간 운송거부를 이어가는 것은 국가물류를 볼모로 하는 극단적인 투쟁에 불과하다”며 “화물연대는 우리 국민들의 위기극복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도록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운송에 복귀해야 한다”고 했다.

단체들은 또 "정부는 국민경제 전체에 미치는 막대한 파급효과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상황에 따라 업무개시명령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특히 화물연대의 운송방해, 폭력 등 불법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해 산업현장의 법치주의를 확립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