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월 수익률 25.2%

/삼성자산운용

[포쓰저널=조은주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KODEX 차이나 2차전지MSCI(합성) 상장지수펀드(ETF)’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이 25.2%로, 중국 관련 191개 펀드 중 1위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3월 상장된 ‘KODEX 차이나 2차전지MSCI(합성) ETF’는 4차산업혁명의 필수 소재이자 친환경 전기차의 핵심 테마인 2차전지 관련 중국 대표 기업에 투자한다. 

중국은 전세계 2차전지 시장 점유율이 49%에 달하는 세계 1위 시장이다. 글로벌 배터리 1위 업체인 CATL(닝더스다이), 글로벌 배터리 2위이자 중국 전기차 시장 1위 업체인 BYD(비야디) 등 세계적인 배터리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업계 내 경쟁상품 중 대형주의 비중이 가장 높아 대형주가 주도하는 중국 2차전지 산업에 집중 투자가 가능하다. 

중국 주식에 직접 투자가 어려운 상황에서 해당 ETF를 활용하면 성장하는 중국 배터리 기업에 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기초지수는 ‘MSCI China all shares IMI Select Batteries Index(PR)’이고 총 보수는 연 0.25%다.

삼성자산운용은 ETF 보유 종목 가운데 특히 BYD와 천제리튬(Tianqi lithium) 두 종목이 ETF 상장 후 가장 높은 누적 수익률을 보이며 수익률 상승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ETF 상장 이후 약 40% 가량 상승한 BYD는 KODEX ETF 내 보유 비중이 약 24.98%로 수익률 상승을 견인하는 핵심 종목이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중국에 대한 투자 심리가 호전되면서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대표 종목들이 집중적으로 수혜를 받았고 상대적으로 2차전지 시장을 주도하는 대표주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더 큰 성과를 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전기차보다는 핵심 소재주의 연평균 성장률 및 EPS(주당 순이익)가 더 높기 때문에 수익률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