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청주공장 소주 생산 70% 차지…출고 물량 절반 줄며 공급 차질
노조 "작년 1700억원 영업이익에도 화물노동자 운송료 15년째 동결"
하이트진로 "원청 개입할 수 없어…장기화 될 경우 공권력 투입"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2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2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국내 소주 업계 1위 기업인 하이트진로의 경기도 이천공장에서 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의 파업으로 인해 제품 생산이 잠정 중단됐다. 이에따라 시중에 풀려야할 소주 출고 물량이 줄며 공급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2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으로 이날 오전부터 이천공장 생산라인을 멈춘 상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노조 조합원들이 공장에서 물류센터로 나가는 길도 막고 동료 화물차주가 배송하는 것도 방해해 부득이하게 (공장 가동 중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이천공장은 물류센터로 넘어가지 못한 재고가 공장 창고에 쌓여있는 상황이다. 

앞서 하이트진로의 화물 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130여명은 3월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에 가입한 이후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500여명의 약 30%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이들은 3월부터 두 달 동안 하이트진로 이천공장과 청주공장에서 총 26차례 파업 집회를 벌였다. 이로인해 지난달 중순 이후 이천·청주공장의 일 평균 출고 물량은 평소 대비 59%에 그치고 있다.

이천·청주공장은 참이슬과 진로 등 하이트진로 소주 생산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생산공장이다.

특히 이날 화물연대 소속 화물차주들은 이천공장 점거를 시도해 사측 인원들과 몸싸움을 벌이는 등 충돌을 빚기도 했다.

현재 하이트진로 화물연대 노조는 사측에 크게 12개의 요구안을 제시하고 있다. ▲고용 승계 및 고정 차량 인정 ▲운송료 30% 인상 ▲공병 운임 인상 ▲공차 회차시 공병 운임의 70%를 공회전비용으로 지급 ▲차량 광고비 지급 등이다.

노조 관계자는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1741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음에도 화물노동자들의 운송료는 15년째 동결하고 있다”며 “그동안 하이트진로 측과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속적으로 교섭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화물연대를 교섭상대로 인정하지 않고 대화를 거부해 총파업에 들어가게 된 것”이라고 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수양물류(위탁 물류회사)와 화물차주 간 문제라 원청인 저희가 개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현행법 상 원사업자와 수급자 간 계약과 협의 과정에 개입할 경우 공정거래법과 하도급법 등에 저촉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양측이 원만하게 해결되길 바라는 입장이지만 장기화로 이어지면 저희 피해가 커질 수 밖에 없다”고 했다.

화물연대는 7일 총파업을 통해 전국적으로 연대할 것임을 예고한 상황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운임제’ 일몰제 유지와 안전운임제의 전차종·전품목 확대를 정부에 거듭 촉구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임 인상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및 산재보험 확대 등을 정부에 요구하며 7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경영계에서는 공동성명을 내고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대해 우려섞인 입장을 나타냈다.

경제6단체(한국무역협회·한국경영자총협회·전국경제인연합회·대한상공회의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이날 공동성명서를 통해 “화물연대의 7일 무기한 집단운송거부 선언에 우려와 안타까움을 표한다”며 “화물연대가 국가 경제를 고려한 대승적인 차원에서 운송거부를 철회해 달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