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풀필먼트 센터 6개 이상 오픈

/사진=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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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쓰저널=신동혁 기자]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함께 네이버 쇼핑의 내일도착 및 당일도착·새벽배송 등을 추진하기 위한 협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네이버쇼핑 판매자 중심의 풀필먼트 센터를 더욱 빠르게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곤지암·용인·군포, 올해 상반기 용인 남사·여주에 이어 6월 중 이천에도 1개 센터를 추가로 개소한다.

하반기에도 3개 이상의 풀필먼트 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풀필먼트 센터에서는 네이버 클로바 포캐스트를 통한 물류 수요 예측이 이뤄질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의 무인로봇(AGV) 도입 등 스마트 물류 실험도 활발하게 진행한다.

양사는 올해 초 네이버쇼핑 판매자들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물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CS 전담 부서를 신설했다. 재고 연동, 판매사별 주문량 예측 등 시스템 측면에서도 물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이 기술, 인프라, 서비스 운영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업 속도를 높여가면서 네이버쇼핑에서의 빠른 배송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을 통한 '내일도착' 4월 물동량은 지난해 6월 대비 2.4배, 월 거래액도 2.5배 늘었다. 내일도착을 이용하는 브랜드 수도 137개로 전년 6월 대비 3.9배 이상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양사는 내일도착이 가능한 카테고리를 펫, 소형가전 등으로 지속 확대하는 등 올해 연말에는 전년보다 물동량이 3.5배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평송 네이버 장보기물류사업 책임리더는 "네이버의 기술력과 안정적인 사업 성장을 통한 물동량 확보, CJ대한통운의 물류 인프라·운영 노하우가 결합되면서 양사의 사업적 시너지가 가시화하고 있다"며 "네이버에는 명품·백화점 등 유명 브랜드스토어부터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까지 50만 셀러들이 활동하고 있는 만큼 각각의 상품 특성과 사업 방향에 따라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협업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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