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 신한금융투자, ‘금융투자소득세 안내서’ 2판 발간

신한금융투자는 2023년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금융투자소득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알기 쉬운 2023 금융투자소득세’ 안내서 2판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금융투자소득세는 2023년부터 국내외 주식·채권, ETF(상장지수펀드),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에 투자해 소득이 발생한 소득세법상 거주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이다. 

그동안 과세가 되지 않던 국내 주식 매매차익 등도 과세대상에 포함되는 신규 세제다. 금융투자상품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소득이 과세대상에 포함되며 손익 통산 및 결손금의 5년간 이월공제 등 새로운 과세제도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신한금융투자는 2월 ‘알기 쉬운 2023 금융투자소득세’ 안내서를 선제적으로 발간했고 이날 2판을 발간했다. 안내서는 금융투자상품 관련 세금, 금융투자소득세의 원천징수제도, 예정신고 및 확정신고, 금융투자소득 관리하기, Q&A 등 6개 부분으로 구성됐다.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 NH투자증권, THE100리포트 '퇴직연금상품 투자 포인트' 발간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퇴직연금상품 투자 포인트’를 주제로 THE100리포트 81호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에서 매월 발간하는 리서치 자료로, 행복한 100세시대를 위한 생애자산관리, 100세시대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다.
 
이번 리포트에는 퇴직연금 대표 상품인 TDF(타깃데이트펀드), Income Fund(인컴펀드), REITs(리츠), ETF(상장지수펀드)의 상품별 종류와 특징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김진웅 NH WM마스터즈 수석전문위원(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장)은 "퇴직연금 시장이 커지면서 많은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그만큼 금융사별, 상품별로 수익률과 수수료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본인의 투자성향과 목적에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대신증권
/대신증권

◇ 대신증권, ‘Star Wars: 아마존vs.알리바바’ 소책자 발간

대신증권은 이커머스 대표 기업의 현황 및 발전방향을 분석한 ‘Star Wars, 아마존 vs. 알리바바’ 소책자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책자는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인 아마존과 알리바바와 관련한 투자포인트와 리스크, 밸류에이션 등을 세 파트로 구성됐다.

첫번째 파트 ‘G2 이커머스 대표기업, 무엇이 다른가’에서는 아마존과 알리바바의 이커머스 발전 방향과 성장동력을 확인한다. 

두번째 파트 ‘아마존: 앞당긴 투자, 다가오는 수확의 시기’는 아마존 이커머스 핵심 서비스인 풀필먼트 사업의 핵심 내용과 클라우드 사업 전망을 다룬다. 

세번째 파트 ‘알리바바: 시험대에 오른 알리바바’는 중국 내에서 알리바바의 시장점유율 변화와 해외 이커머스 시장 진출, 클라우드 시장에서의 성장 기회 등을 살펴본다. 

모계방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팀장은 “최근 들어 해외투자에 관심있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장기 성장 테마 중 하나인 이커머스와 클라우드 산업을 보기 쉽게 정리한 이 책자를 통해 해외투자를 하는 고객이 도움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삼성증권
/삼성증권

◇ 삼성증권, '주식선물하기' 서비스 오픈 기념 이벤트

삼성증권은 전용 모바일 앱 '엠팝(mPOP)'을 통해 '주식선물하기'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주식선물하기' 서비스는 선물을 받는 사람의 이름과 휴대폰 번호만 있으면 선물을 줄 수 있는데, 삼성증권 고객 뿐만 아니라 삼성증권 고객이 아니더라도 카카오 알림톡에 포함된 링크를 통해 삼성증권 계좌를 개설 후 받을 수 있다.

코스피·코스닥 상장 종목에 한해 선물이 가능하며 ETF(상장지수펀드)나 ETN(상장지수증권)은 제외된다.

신규 주식을 선물할 때는 간단히 매수 종목의 수량만 입력하면 된다. 이 경우 해당 종목의 현재가 대비 +5호가 지정가로 자동 매수 주문이 나가고 매도 호가에 맞춰 매수가 체결된다.

보유 주식을 선물하는 경우에는 365일 24시간 언제나 가능하고, 선물하는 사람 기준으로 일 최대 1000만원까지 선물이 가능하다.

선물을 받는 사람은 5영업일 이내 수신동의 후 영업일 기준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 30분 사이에 주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증권은 이번 '주식선물하기'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20일까지 대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삼성증권 공식 모바일 앱 mPOP에서 주식선물하기 서비스 오픈 이벤트를 신청 후 가족 및 친구 등 지인에게 주식을 선물하면, 추첨을 통해 총 10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