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K기업 ESG 백서' 발간

그룹사 로고

 

[포쓰저널] 올해 30대 그룹의 사업재편 등 투자 키워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이고 특히 환경 분야 ESG 투자계획만 153조2천억원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6일 'K기업 ESG 백서'를 발간하고 이 같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30대 그룹이 올해 발표한 환경 분야 ESG 관련 투자계획은 글로벌 인수·합병, ESG 채권 발행 등 2030년까지 총 153조2천억원으로 집계됐다.

△SK의 ‘재생에너지’, ‘수소경제’, ‘배터리(전기차 등)’, ‘순환경제', △한화그룹의 ‘재생에너지’, ‘수소경제’, △현대차·효성그룹의 ‘수소경제’ 등 그룹사들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자체를 ESG 테마로 바꾸고 있었다.

SK의 일본 라이맥스 친환경 소재기업 TBM 지분 인수, SK에코플랜트의 대원그린에너지 등 폐기물 처리업체 네 곳 인수, 한화솔루션의 RES프랑스 인수(태양광풍력 사업 강화)와 미국 고압탱크(수소탱크 등) 제조업체인 시마론 인수, 세계 최대 액화수소공장 건립을 위한 효성중공업의 독일 린데와 합작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또 올해 들어 현대차, SK, LG, 롯데, 한화, 포스코, GS, 현대중공업 등 10대 그룹을 중심으로 ESG 채권을 처음 발행하기 시작했다.

'넷 제로'를 선언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탄소중립 달성목표 연도는 LG전자 2030년, SK(주) 2040년, SK실트론 2040년, SK네트웍스 2040년, SK텔레콤 2050년, 현대·기아차 2045년, 한화솔루션 2050년, 코웨이 2050년 등이었다.

네이버는 2040년까지 카본 네거티브(탄소중립을 넘어 마이너스 도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탄소제로 대체육 시장을 공략 중이다. 투자기업인 싱가포르의 푸드테크 스타트업 시옥미트(Shiok Meats)가 세포배양기술 기반 대체육 스타트업 '가이아 식품(Gaia Foods)' 지분을 90% 이상 인수했다.

GS칼텍스는 스웨덴 에너지기업 룬딘(Lundin Energy)사가 생산한 ‘탄소중립 원유’ 200만 배럴을 올해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LG전자는 탄소회계(Carbon Accounting) 제도를, 삼성화재는 내부탄소가격제를 도입하기도 했다.

수송 분야의 노력도 눈에 띄었다.

대한항공은 2027년부터 항공사 의무도입 사항인 국제항공 탄소상쇄제도(CORSIA)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올해 시범운영 중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유 전기 자전거 서비스인 ‘카카오 바이크’를 운영해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삼양사는 석유기반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단점을 개선한 식물추출 바이오소재 이소소르비드(isosorbide) 기반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개발했다.

롯데케미칼이 추진 중인 프로젝트 루프(LOOP)도 플라스틱 순환경제의 대표 사례다. 지난해 말 운동화·에코백 등 첫 제품을 출시하며 결실을 맺고 있다.

ESG 분야 가운데 사회이슈도 적극 다뤄졌다. 

△인적자원관리 △다양성제고 △안전보건 △헬스케어 접근성 △공급망 ESG확산 △인권경영 △지역사회·공동체활동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됐다. 특히 공동체활동 사업에는 환경, 코로나, 공급망, 반려동물, 골목상권, 스타트업 등 최근 사회 트렌드와 관심분야가 반영된 점이 특징적이었다.

GS리테일은 퇴직자 창업 등 지원 프로그램인 '뉴스타트'를 운영 중이다. 뉴스타트는 50세 이후 퇴직자가 가맹점 창업 시 지원 제도로 사회적 관점에서 고령사회 대책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CJ대한통운은 대표 사회가치공유(CSV) 사업인 실버택배(시니어 일자리 창출)를 발전시킨 블루택배(청각장애인 일자리 창출), 오렌지택배(경력단절 여성 일자리 창출)를 도입했다. 인적자원관리면서 동시에 다양성 제고 정책이기도 하다.

㈜두산은 임직원의 성별 다양성 등 확보를 위해 단기, 장기 타깃을 각각 설정해 관리(다양성 전략)한다. 그 결과 최근 여성 관리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CJ제일제당도 ‘여성 임직원 비율 목표 관리제’를 시행 중이다.

카카오는 코로나 QR 체크인, 백신접종 예약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의 헬스케어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2019년 6월 의약품 운송을 위한 IATA 국제 표준 자격인 CEIV Pharma를 취득하고 지난해에는 백신 수송 전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백신수송 업무를 안전하게 이행하고 있다. 또 현대해상은 건강보험 가입고객 대상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차, 한화솔루션 등 다수 기업들은 공급망 ESG 평가·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경영에 신경쓰는 기업도 늘고 있다. 삼성카드는 인권경영선언문을 바탕으로 설계한 인권실사를 전사적으로 진행했다. 에쓰-오일은 전사뿐만 아니라 협력사를 대상으로 실사를 진행했다.

변화하는 사회 환경을 반영한 활동들도 눈에 띄었다.

GS리테일의 유기견 입양 캠페인 ‘GS펫러버’, LG유플러스의 ‘사지말고입양하세요 캠페인’ 같은 반려동물 지원사업 코로나 지원사업이나 탄소중립 등 환경연계 사업, 골목상권 활성화, 창업생태계 조성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한다는 글로벌 캠페인 RE100에는 우리나라 기업 13개 사가 참여 중이다.

올해 현대차 그룹은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5개 사의 추가 참여를 발표했다. 글로벌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시 태스크포스인 TCFD에 대한 지지를 공식적으로 선언한 기업은 삼성SDS, 현대차, 롯데칠성음료, 한화솔루션 등 19곳(금융, 공공기관 등 제외)이다.

이번 백서의 조사대상 기업 85개 사 중 64%에 해당하는 54개 사는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인 TCFD 보고 양식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현황을 공시하고 있었다. 기타 광물자원·식자재 등의 책임 조달·윤리적 조달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