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수 의원 "판매자 책임강화 등 대책 필요"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갑작스러운 대규모 환불로 ‘먹튀’ 논란을 일으키며 사회적 이슈가 된 머지포인트가 지난달까지 국내 7개 오픈마켓에서 3000억원 가까이 판매된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실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티몬·위메프·11번가 등을 포함한 7개 오픈마켓의 머지포인트 판매금액은 총 2973억3525만원이었다.
오픈마켓들은 머지포인트 판매로 막대한 판매고를 올렸다.
판매액이 가장 많았던 A업체는 1047억249만7000원어치를 팔았다. 이어 B업체 1046억4476만8000원, C업체 572억4901만8000원으로 뒤를 이었다.
나머지 D업체 251억원, E업체 43억2739만3000원, F업체 13억1060만3000원, G업체 97만1000원씩 팔았다.
이는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외한 상품권 판매현황만 집계된 수치다. 소비자들에게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오픈마켓들이 입점 업체 검증 없이 상품 판매에만 열중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판매처로서 머지포인트를 판매하기 전에 사업자 등록을 제대로 마친 업체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한 번만 거쳤어도 3000억에 달하는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전재수 의원은 “오픈마켓이 판매 수수료에 급급한 나머지 업체에 대한 검증은 등한시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며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판매자 책임 강화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01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머지포인트는 대형마트,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 제휴 브랜드의 가맹점에서 20% 할인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점을 내세워 회원 수를 100만명까지 끌어모았다. 상품권 역할을 하는 머지포인트를 할인받은 금액으로 구매한 후 제휴점에서 현금 대신 쓰는 방식이다.
하지만 지난달 11일 밤 운영사인 머지플러스는 금융당국의 전자금융업 등록 요청을 이유로 머지포인트 판매 중단과 사용처 축소를 기습적으로 공지했고, 피해를 우려한 사용자들이 머지플러스 본사를 찾아 환불을 요구하며 환불 대란이 벌어졌다.